앞에서 말했듯이 연금저축과 보험의 납입금을 완료하면서 1차적인 노후준비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다.
중요한 점은 이때부터 내 삶에 여유를 느끼게 되었다는 것이다. 정신적인 것뿐 아니라 나의 태도에도 너그러움이 많아지게 되었다.
사실 많은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다. 개인적으로 야망이 있어서 높은 자리에 올라가고 싶은 이들도 있지만 결국은 높은 수준의 연봉에 대한 욕심도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업무평가를 받고자 하고, 승진에 대한 욕심으로 경쟁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료를 대할 때 진심 어린 양보나 배려를 갖는 것 또는 그러한 태도를 일관되게 갖는다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다.
리더로서의 태도와 마음가짐에 깨우침이 있었던 시점에서 얼마 되지 않아 금전관리에 있어 심리적인 여유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이 상황은 정서적인 안정까지 가져왔다. 그리고 나보다 남을 더 챙기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되었다. 앞에서 직장은 한 개인이 그리고 그 가족들이 가진 가장 소중한 것 중 하나라고 말했는데, 리더로서 이를 지켜주고자 하는 의욕이 생겨난 것이다.
점점 팀원들에게 좀 더 일하기 좋은 분위기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더해간다. 이전과 달리 업무 결과와 기한에 문제가 없다면 더 이상 업무방법까지 간섭하지 않게 되었다. 팀원들이 가진 각각의 업무 스타일까지 인정하게 되었고, 회의를 가지며 확인하던 시절에 직원들은 불필요하게 다시 업무를 정리하며 회의 준비를 했었다면, 이제는 나에게 전달되는 정보들로 상황을 파악해서 회의를 없애면서 직원들은 효율적으로 업무시간을 사용하고 가족 품에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리더가 변하면서 가져온 조직의 변화이고, 이러한 변화를 가질 수 있는 계기들이 비슷한 시기에 온 것에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