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1] 직장과 회사

by 현용석

직장과 회사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물론 사전적으로 구분 할 수 있을 단어들이고, 굳이 전문적인 의미를 찾지 않더라도많은 이들에게 직장과 회사라는 단어의 구분은 명확할 수 있다. 다만 내가 해주고 싶은 이야기에서 사전적인 표현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직장은 좀 더 사적이고, 회사는 공적인 의미로 다가온다. 내 직장이라는 표현은 쓸 수 있지만 내 회사라는 말을 잘 쓰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회사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그리고, 직장을 가졌다는 표현을 쓰지만 회사를 가졌다고 말하진 않는다.



내가 생각하는 직장이라는 단어가 주는 점은 따뜻함이다. 나의 삶과 미래를 위해 몸담고 가져야 하는 것이고 역시 가족의 삶과 미래의 버팀목이 되는 것으로 느껴진다. 또한, 직장은 사회라는 큰 운동장에서 나름의 역할을 하는 나의 존재를 알려주고, 부모님께 용돈도 드리면서 보람도 느끼고, 내 자녀에게 맛있는 간식을 사주고 나를 응원해주는 와이프와 여자친구에게 보답해 줄 수 있게 해주는... 내가 가진 것 중 가장 가치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내가 아무리 비싼 자동차, 가방, 옷, 신발을 가지고 있다고 한들 직장을 가진 것 만큼 나를 아껴주는 사람에게 행복과 안정감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 회사란 어떤 의미가 있을까. 많은 직원들이 그 곳에 출근한다. 출근해서 만나는 그 공간이 회사이다. 즉, 회사는 나를 포함한 많은 이들이 꿈을 이루고 가족을 챙기기 위한 직장의 의미를 이루기 위해 모이는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