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다은 Jun 08. 2018

다니엘 핑크 『새로운 미래가 온다』

꿈행성 수업 이야기 : 스토리, 디자인, 놀이, 공감, 의미, 조화

다니엘 핑크 『새로운 미래가 온다』

미래인재의 6가지 조건 : 스토리, 디자인, 놀이, 공감, 의미, 조화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이 갖춰야 할 요소에 어떤 것이 있을지, 교사, 엔지니어, 작가, 기업가, 의사, CEO, 로봇공학자, 건축가, 가수, 미래학자, 디자이너, 작곡가, 방송인 등 여러 사람들에게 물었더니 이런 답을 했습니다.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힘”

"창의적인 발상“

“배려”

공감”

“기업가 정신”

"끈기"

"집중력"

“협업능력”

“그릿(Grit) : 마음근력”

"유머"


많은 사람들이 미래 인재에 대해 말하고 있고, 지금부터 소개할 미래인재 역시 그렇습니다. 그런데 사실 인재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이 다소 사람을 수단이나 도구처럼 인식하는 느낌이 강하다보니, 다른 단어로 대체하려고 많이 애써보고는 있는데 아직 적합한 말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인재라는 말 이전에 ‘행복한 아이'로 바라보는 관점으로, 앞으로 소개할 꿈행성(학급명)의 교육사례들을 보아주셨으면 당부의 말씀을 먼저드리고자 합니다.

최고의 미래학자라 꼽히는 다니엘 핑크는 저서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미래 시대는 ‘하이컨셉’ ‘하이 터치’ 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하이컨셉’이란,  ‘패턴과 기회를 감지하고 예술적 미와 감정의 아름다움을 창조해내며 훌륭한 이야기를 창출하고 언뜻 관계가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하이 터치’란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미묘한 인간관계를 잘 다루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즐거움을 잘 유도해내고, 목적과 의미를 발견해 이를 추구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그는 미래 시대의 인재가 갖춰야 할 6가지 조건으로 스토리, 디자인, 놀이, 공감, 의미, 조화 를 제시했습니다.


첫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이야기(story)를 다루는 능력'으로, 사람의 지식이나 능력, 학벌보다 인생 스토리에 관심을 갖는 때에 저마다 자신의 삶에 대한 작가가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둘째, '디자인'은 예술적 감수성으로 양쪽 뇌를 사용하는 새로운 사고의 가장 대표적인 지능으로, 다른 사람과 달리 해석해 의미를 부여하는 차별화 능력입니다.


셋째,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볼 줄 알고, 다른 사람의 심장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감'입니다. 공감을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고 진정한 소통과 협업을 이룰 수 있습니다.


넷째, 삶의 풍요로움을 즐길 줄 아는 '놀이'입니다. 게임, 유머, 즐거움이 필수인 시대 일이나 사업적인 측면에서는 물론 개인적으로 충만한 삶을 위해서도 놀이는 중요합니다.


다섯째, 자기 삶의 가치에 대한 '의미'를 추구하는 능력입니다. 행복을 추구하고 유쾌한 삶, 좋은 삶을 지향하며 의미를 추구하는 것은 우리를 살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여섯째, 서로 다른 것들을 융합해 재창조하는 '조화'입니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큰 그림을 볼 수 있고 새로운 전체를 구성하기 위해 이질적인 조각들을 서로 결합할 수 있는 조화로운 능력입니다.


이는 비단 미래 시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현재에도 통용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이어질 글들에서 이 6가지 요소와 관련지어 꿈행성 학급 교육활동들을 차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1편. 스토리 : 세상을 움직이는 힘

2편. 디자인 : 새로운 언어, 미래의 연금술사

3편. 공감 : 동서양 고전을 통한 인생수업

4편. 놀이 : 호모 루덴스의 진화


6편. 의미 : 우리를 살아있게 하는 원동력


▶ 더 자세한 내용은 출간될 책(백다은의 교육상상 Reimagine Education)과
원격연수 티쳐빌 www.teacherville.co.kr 에서 추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해볼 수 있는 활동자료도 함께 제공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