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즌트 Nov 07. 2022

요즘 아이들, 요즘 세대 스타일?

자기 권리, 자기주장을 잘하는 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아는 선생님께 들은 이야기다. 요즘 아이들의 특징이라면... 아이들이 자기 것을 잘 챙기고 남에게 피해도 주지 않지만 자신이 조금이라도 피해 보는 것을 못 견딘다고... 아주 조금의 불공정도 용납하지 않고 항의한다고 했다. 굉장히 솔직하며 성적 등에 조금이라도 피해가 가면.. 선생님께 다 말을 하고 그에 대한 납득할 만한 설명을 요구한다고 했다.


시험지를 조금 늦게 내거나 청소를 깜빡하고 간 아이가 있을 땐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말을 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받아야 넘어간다고 했다. 그런 일로 한 친구는 시험지를 늦게 제출해서 0점 처리를 받게 되었고 청소를 안 하고 간 아이는 자기 몫까지 청소한 아이들에게 다음 날 사과와 보상을 했다고 한다.


우리 때는 그런 친구들이 반(자기주장, 자기 권리에 적극적인 아이들)에 2~3명 있었다면 지금은 반대라고 했다. 친구의 잘못을 이해해주고 자기가 약간 손해를 봐도 넘어가는 아이들은 2~3명 정도라고.. 대부분의 아이들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다고 했다.


공정한 것이 중요한 세대 같다. 우리 때는 빤질거리는 아이들이 있어도 그냥 같이 점수를 받고 속으로는 짜증이 났지만 그냥 넘어갔었던 기억이 있다. 어쩔 수 없다고 받아들였고 그래도 반 아이인데 이르거나 그 아이에게 불이익이 가는 건 차마 하지 못했던 것 같다. (기분이 좋지는 않았다.)


얼마 전 간식으로 받아온 딸의 김밥 이야기를 올렸었다. (댓글들 의견은 다양했다.) 딸에게 김밥은 자신의 것이었다. 그거 어차피 지금 못 먹을 테니 엄마 먹게 주고 아빠랑 외식하러 가면 좋겠다는 의견에... 왜 그래야 하는지를 물었고 싫다고 했다. 이제야 딸의 생각이 확실히 이해가 되었다. 생각하는 방식(사고방식 자체)이 많이 달라졌구나. 이런 생각이 일반적인 것이구나. (딸이 유별난 게 아니었다.)



김밥을 왜 줘야해요? 딸과의 세대차이



억울한 일 당하거나 손해 보는 것을 거부하는 것 자체는 좋은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필요하다. 다만 우리 세대는 정서상 (요즘 세대에 대해) 좀 차갑다 혹은 너무 냉정한 거 아닌가? 그런 오해하거나 이해를 못 할 수도 있다.


생각해보니 우리 때도 한 후배가 열변을 토한 적이 있다. 교회 수련회에 가서 여자 친구들에게 더 가까운 화장실을 사용하게 하는 것에 대해 왜 꼭 남자라는 이유로 여자들을 배려하고 양보를 해야 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땐 분위기(정서상) 그 아이의 주장에 대해 이해를 못 했는데 요즘 세대에겐 그 후배의 생각이 오히려 다수의 생각일 수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면 그 후배의 불공정에 대한 생각이 이해가 간다.)


머리로 이해되어야 수긍이 되는 것... 그런데 사실 세상에는 머리로 다 이해되지 않는 것들도 있지 않은가? 

약자를 더 배려함으로 내가 손해를 봐야 하는 상황도 있지만 결국 함께 가는 사회이기에 타인에 대한 배려, 희생이 따라야 할 때가 존재한다. 쉽지 않은 문제다.


초등학교 6학년 선생님은 난폭하다 못해 술 심부름까지 아이들에게 시키는 사람이었다. 성추행을 목격한 적도 있었다. 자신의 권위와 힘으로 아이들을 괴롭히고 공포를 심어줌으로써 (아이들이 부모에게 그 사실을 말하지도 못하게 하는...) 마틸다의 교장선생님 같은 부류가.. 현실 속에 있었다.


난 (부모님 일터가 이전되어) 전학을 가게 되었고 그 충격에서 벗어났지만 마음 가운데 남아있던 아이들이 걱정되었다. 지금 그런 일이 (비밀리에) 일어날 수도 없겠지만 그 당시엔 아이들이 자기의 생각과 상처를 부모에게 적극적으로 표현할 줄 몰랐다. 지금 아이들이라면 녹음을 하거나 부모님이 민원을 넣고 적극적으로 대항했을 것이고 그 사람이 나중에 교장선생님까지 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아이들도 자신의 생각에 솔직하고 자기의 권리를 스스로 지키는 능력 필요하다. 다만 삶에서 일어나는 것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갖고 나 자신만을 위한 삶이 아니라 자기 초월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컸으면 좋겠다. 간디나 윌버포스, 넬슨 만델라 같은 분들은 정의를 추구했고 약자의 권리를 위해 자신을 희생시키는 삶을 살았다.

자기 자신의 권리만 생각한다면 한계가 있고 소외된 약자들과 누군가는 영영 살아가기 힘들 수 있다.


요즘 세대를 이해하게 되면서 나 자신도 배우고 싶은 부분이 있다. (꽤 괜찮다고 느껴지는 부분들도 많다.)

그래도 마음 한 부분에선 염려되는 면도 (솔직히) 존재한다.


#요즘세대 #mz세대 #요즘아이들 #불공정 #개인주의 #자기주장

매거진의 이전글 바리바리 싸가는 지인의 하소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