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레즌트 Apr 02. 2024

지적은 아무래도 힘 빠진다.

팀 과제 피드백받기

일주일 간 준비하여 발표하는 날.

줌으로 만나 이야기하면서 정리하고

수정하는 작업들이 있었다.


우리 조가 첫 팀이었고 수정 사항들과 실수들이

많았다. 아무래도 칭찬보다 고칠 점들이

더 크게 느껴지다 보니 힘이 쭉 빠졌다.

민망하고 당황스런 감정과의 마주함.


피드백 내용이 유익하고 그 피드백이 다 맞는 부분임에도 어른이 된 나에게도,

피드백은 편치 않았다.

선생님들도 공부가 많이 되었다면서

각자의 마음들을 추스르며

서로를 격려했다.


어른도 여전히 회복탄력성이 필요하다.

회복탄력성은 좌절과 시련 앞에서 다시

일어나는 힘이다. 이것은 성공만으로는

키워질 수 없다. 좌절과 실패를 통과하면서

만들어진다.


좌절에 취약한 성향이지만 그럼에도 한 발을

더 디뎠다. 조원들과 함께여서 가능했고

회피하고 싶지도 않았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것은

실수나 한 것들에 대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그것은 하지 않은 것, 즉 회피하거나 시도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거라고 한다.

불편하고 민망하고 두렵고 힘들어서

용기가 없어서 시도하지 않은 수많은 것들을...

즉, 하지 않은 것들을 가장 후회한다.


지금도 두려움과 자신 없어지는 순간들이

있다. 아마 평생 그런 순간들이 있을 것 같다.

더 이상 도망가지 않고 마주해 보겠다

결심해 본다. 그게 진짜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이 아닐까?


#시도 #두려움 #회복탄력성 #회피 #좌절 #직면

#용기


그림출처 : 블랙독 그림책


https://brunch.co.kr/@129ba566e8e14a7/642






매거진의 이전글 신앙 고백, 그림으로 표현하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