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 돈을 맞춰야 한다
처음부터 계획을 세워 아파트를 매수하는 분들을 본 적이 없습니다. 아파트 매수를 목표로 정하고, 시드머니를 위해 직장 다니고, 저축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억대가 넘는 아파트를 수년에 걸쳐 전략적으로 꼼꼼하게 계획해서 사기보다는 갑자기 아파트가 필요해 성급히 찾아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결혼할 때, 이직할 때, 아이가 학교 가는 나이가 되었을 피동적으로 필요에 의해 등 떠밀려 아파트를 찾아 나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부분 아무 생각 없이 열심히 살다가 외부적인 계기에 의해 집을 구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결혼 날짜가 잡힌 예비 신혼부부가 그나마 가장 많이 공부하고 꼼꼼히 살펴 아파트를 찾는 케이스입니다. 신혼살림을 알아보기 시작하면서 그제야 아파트가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 커플도 많습니다. 급하게 아파트를 찾다 보니, 선택 기준도 궁색합니다. 신부 쪽 직장 거리가 우선하고, 나중에 태어날 아이를 케어하기 위해 친정 근처도 고려합니다. 이왕이면 신축을 더 선호합니다. 아파트를 고르는 기준이 미흡하니, 보러 가는 아파트마다 어떤 점이 좋은지 , 왜 비싼지 , 왜 쌌는지 모릅니다. 결국 우왕 좌와 하다가 본인이 동원할 수 있는 현금과 대출에 아파트를 맞춥니다.
보유한 돈에 아파트를 맞추는 것이 당연한 거 아니냐고 하시겠지만, 반드시 아파트에 돈을 맞춰야 합니다. 보유한 돈에 아파트를 맞추면 상대적으로 입지가 좋지 않은 , 장래에 상승이 어려운 주택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파트는 단순히 거주의 목적만이 아니라 , 재산 증식의 수단이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아파트에 돈을 맞춰야지 거주목적과 재산 증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 돈을 맞춘다는 말이 조금 생소할 것입니다. 입지 좋은 구축 아파트와 입지가 매우 떨어지는 신축 아파트 사이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입지만 포기한다면 신축아파트를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어 심리적으로 안정적입니다. 입지 좋은 아파트는 가격면에서 훨씬 비쌉니다. 그럼에도 입지 좋은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입지 좋은 아파트 가격이 당연히 높으니, 소형평형을 선택해 가격을 맞춥니다. 아파트에 돈을 맞춘 것입니다.
부동산은 입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매수할 아파트의 교통여건, 주변 환경, 학교, 직장등을 잘 살펴 야 합니다. 평소 여러 아파트를 살펴보면서 입지 보는 눈을 길러야 하지만, 특별한 계기도 없이, 아파트를 사야 하는 이유도 없이 그러고 다니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파트를 사야 하는 시기가 왔을 때, 입지보다는 직장 근처에 갖고 있는 현금과 동원할 수 있는 대출에 맞춰 아파트를 고릅니다. 이왕이면 신축이면 더 좋지 하는 막연하고, 즉흥적으로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아파트를 피동적으로 어떤 계기에 의해서 사게 되면 시점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부동산 시장이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 매수 시기를 결정하지 않고 급한 대로 사고팔게 됩니다.
부동산 시장의 흐름에 따라 매수타이밍을 정해야 최고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시장의 흐름보다 개인의 이벤트 시점에 부동산을 매수하게 되면 불리한 가격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를 사야 하는 계기가 생겨 갑자기 부동산 중개소에 나가 상담도 받고 인터넷도 찾아본다고 해서 시장을 느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한두 달 부동산에 매달린다고 해서, 급매가 어느 정도 급매인지, 무엇에 비해 좋다는 것인지 완벽히 알 수는 없습니다.
부동산 시장에 능동적으로 미리 접근한다면 계기가 왔을 때, 계기가 오지 않았더라도 아파트를 저가에 매수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 다니던 평범한 어느 날 다음과 같은 일을 뜬금없이 시작해 5년 동안 계속할 수 있다면, 좋은 아파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에서 관심 있는 아파트 단지를 찍고 시세 알람을 켜세요. 새로운 아파트 매물이 나올 때마다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알림이 뜹니다.
지금이 부동산 상승장이라면, 본인이 원하는 수도권 아파트 여러 곳을 선별해 얼마까지 상승하는지 엑셀에 정리합니다. 시장이 하락할 때 상승에 비해 얼마까지 가격이 떨어지는지를 체크해서 다른 아파트들과의 비교표를 만듭니다. 왜 어떤 아파트가 더 많이 떨어지는지, 왜 어떤 아파트는 오를 때 더 많이 오르는지 현장에 가서 원인을 찾아보고, 인터넷으로도 찾아서 정리합니다.
시장이 변해가는 상황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면, 어떤 아파트가 정말 저렴한지 알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가격이 싸다는 말이 아닙니다. 시장에 의해서 개별 아파트가 얼마까지 떨어졌는지, 시장 상승기에 다른 아파트에 비해 얼마까지 오를 수 있을지를 경험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시시때때로 울리는 알림을 확인하는 것이 생활이 된다면 어느 순간 시장 한가운데 서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부동산 시장이 두렵지 않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아파트를 사게 되는 계기가 생긴다면 당황하지 않고 완벽한 매수 타이밍과 매수 가격을 스스로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