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K Sep 12. 2019

OO이 기회를 극대화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부정은 기회를 닫는다


긍정의 힘은 두 말하면 입 아프다. 어느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라는 ‘Look on the bright side’는 이제 진부하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사실 긍정이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낙관론자에 비해 비관론자들이 디테일에 강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플랜을 짤 때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고 그것에 대한 대처 방법을 정해두지 않으면 목표 달성률 또한 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긍정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긍정은 돈이 되기 때문이다. 긍정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더.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더.

우리는 긍정하지 못하는 것을 활용할 수 없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부정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활용할 수 없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활용의 차이로 기회의 빈익빈 부익부가 일어난다.

주변을 살펴봐도 기회를 얻는 사람은 계속 얻는 것 같은데, 기회를 잡지 못하는 사람은 좀처럼 기회를 잡기 어렵다. 작은 성공이 또 다른 기회를 불러오고 그 기회는 긍정을 통한 활용으로 다가온다.

예를 들면, 빚을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없다. 빚을 좋은 것으로 긍정할 수 있는 사람은 빚을 활용할 수 있다. 갈등을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갈등을 통해 서로 더 알아가고 서로 더 가까워지기 어렵다. 갈등을 긍정하는 사람은 갈등으로 더 발전할 수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세상 모든 것이 활용할 수 있는 소재고 기회의 창구다. 반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가 가진 시야와 기회를 벗어나 성장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어떻게 긍정을 통해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을까. 당연한 말이지만 본인이 생각하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은 없는지 찾아봐야 한다. 변화의 첫걸음은 인식의 전환이다. 그리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문제는 사람이 자신이 아는 만큼 계획을 짜고 활용할 방법을 안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빚을 활용하는 사람들, 갈등 관계를 활용하는 사람들, 나랑 안 맞는 사람을 활용하는 사람들, 투덜거리는 고객을 활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강의로, 만남으로 배워야 한다.

이것이 당신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고, 인식의 전환이 일어나야 하는 이유며, 삶의 모든 순간에 긍정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는 이유다. 모든 것을 부정하지 않고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말이 아니다. 부정으로 활용과 기회의 가능성을 닫아놓지 말자는 이야기다.

기회와 행복은 늘 가까운 곳에 있다. 당신은 결핍 뒤에 숨겨진 기회라는 그림자를 볼 준비가 되었는가. 불행 뒤에 숨겨진 행복을 바라볼 준비가 되었는가. 긍정을 만날 준비가 되었다면 당신은 돈과 기회라는 긍정의 친구들까지 만나게 될 것이다.







#한달쓰기 day5

이전 01화 변화하기에 늦은 때란 없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