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vecO Oct 13. 2022

속상하다

속상하다. 너무 속상하다. 그리고 원망스럽다.




 퇴근길 오늘 하루가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속상한 이야기를 들었다.

 사실 여기에 입사하게 된 이유는 정규직 전환의 가능성이 있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었다.


 퇴근길 나를 채용하는 의사결정에 핵심인물과 함께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채용 형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내가 구체적으로 묻지 않았지만 구체적으로 답변해주셨다. 그 답변이 마음을 파고든다. 사실 2년 계약을 생각하고 뽑은 것인데, 인사팀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기에 2년에 확신을 주지 말고 1년으로 명시하라는 말이었다. 내가 처음 이 자리에 추천을 받을 때와 너무나도 다르게 전달된 말에 나는 당황했다. 내가 처음 전해 들은 말, '2년 계약 그 후 정규직 전환'.

 내가 퇴근길 들었던 말 중 정규직이라는 단어는 한 번도 나오지 않았다. 그 말을 듣고, '사실 다른 기업 정규직에 합격한 상태였다'라는 말을 하자 적지 않게 당황한 듯하였고, 그곳에 가지 왜 여기를 왔냐는 뉘앙스의 말을 함께하셨다.


 정규직에 대한 뒷얘기는 이거였다. 이게 진실이었다. 나는 괜히 희망을 가지고 설레발을 치고 있었다. 그래서 내가 계약직이라서 받는 차별에 더 속상하고 서운했던 것 같다. 사실 생각해보면 그들은 잠깐 있다 떠날 사람에게 맞는 대우를 해줬던 것 같다. 나는 그 행동에 상처받으면 안 됐다. 난 그렇게 들어온 거니까.


 마음을 다잡고 생각해본다. 이미 지나가버린 선택에 후회해봤자 소용없다는 것을.

작가의 이전글 눈물 나는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