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유미 Oct 27. 2020

코로나에도 가을은 온다

아이와 함께 가을 산책

특별히 싫어하는 계절은 없다. 사계절 모두 나름의 매력이 있어 주어진 계절을 한껏 즐기는 편이다. 계절이 바뀌는 걸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정말 늙은 것이라는 얘기를 어디선가 주워들은 적이 있는데 공감이 되었다. 봄이 여름으로, 가을이 겨울로 변화하는 걸 눈치채지 못하거나 마음으로 느끼지 못한다는 건 분명 슬픈 일이다.


아이와 함께 다니는 복지관 수업을 마치고 잠시 길을 걷는데 아이가 갑자기 어딘가로 뛰어갔다. 얼른 따라가 보니 샛노란 은행나무들이 서 있는 거리였다. 아이도 가을이 온 걸 반가워하는구나. 두 발로 걸어 다니고서는 처음 맞는 가을이니, 은행잎이 수북하게 쌓인 은행나무길은 아이에게 얼마나 큰 호기심으로 다가왔을까. 빠른 발걸음으로 와 보고 싶었을 테지. 아이는 고개를 번쩍 들어 나무에 매달린 은행잎들을 한참 바라보았다. 나도 아기 때  은행나무를 처음 봤을 때 저런 표정이었을까? 내년 가을에는 말을 할 것이니 궁금한 가을 풍경을 보고는 '엄마 이건 뭐예요?' 하고 묻겠지. 나는 바닥에 쌓여있는 은행잎을 양손에 가득 담아서 아이 머리 위에 뿌려주었다. 아이의 밝게 웃는 표정이 노란 은행잎을 닮았다.


은행나무길을 바라보며 두 가지 생각이 들었다. 전 세계를 꽁꽁 얼어붙게 만든 무시무시한 코로나 앞에서도 가을은 어김없이 찾아오는구나. 참 다행이다. 코로나 괘씸한 고것이 가을까지 빼앗아갔으면 더 슬펐을 텐데. 또 다른 생각은, 이 아름다운 가을을 마음껏 즐길 수 없다는 아쉬움이다.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단풍놀이 가는 것은 꿈도 꿀 수 없으니 말이다. 아쉬운 대로 집 앞의 단풍나무랑 은행나무들이라도 아이와 함께 실컷 구경하고 낙엽 치우기 전에 마구마구 밟아보아야겠다. 평소 같았으면 무심코 지나쳤을 것들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게 될 기회가 될지도 모르겠다. 내년 가을 가족사진에는 부디 마스크 없이 환하게 웃는 모습을 담을 수 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 또 울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