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희 Jun 26. 2022

건강

잘될 운명 챌린지 19

'나는 매일매일 건강해진다.

나는 늘 활기차고 에너지가 넘친다.

나는 좋은 운을  받을

준비가 되었다.'

- 정회도, 잘될 운명 확언 카드-


건강하게 나이 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

나만 해도 건강을 몇 번이나 잃을 뻔했었다. 

연이어지는 몸의 고통에 세상 사는 게 많이 귀찮았다.  

몸이 온전하지 않으니 감정이 찌그러져 날카로운 목소리를 요란하게 내었다.

옆지기는 일이 바쁘다 들여다 봐 주지 않으니 짜증까지 아이들에게 덤터기를 씌웠다.

시간이 흐른 지금 돌이켜보건대, 다 성장해버린 자식에게 미안한 일이고,

그때마다 미련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마음이 병들어 가고 있음의 아우성이었음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원인만을 찾고 있었으니 세월을 놓친 셈이다.

한편으로는 안간힘을 내어 삶을 붙든 덕에 살아냈다. 다 가지고 다 챙길 수 없는 것이 사람이고 한계를 갖지 않는다면 사람이기를 포기해야 했을 것이라 이만하기 다행이다 여긴다.


그 시간들을 잘 견디고 치유한 에너지로 지금은 몸도 마음도 건강해졌다.

건강해지기 위해 상황을 심호흡으로 인지하고 그때마다 일어나는 감정들을

그때그때 표현하고 앙금이 남지 않도록 집중했다.

몸은 수시로 알아차리고 그에 따른 처치를 병원을 가야 할지

안정을 취하면 될지를 선택하고 음식을 조절하며

 몸이 무너지지 않도록 관심을 놓지 않았다.


오늘 잘될 운명 나의 생각이다


***

지나간 일을 곱씹게 되거든 부드러워질 때까지 꼭꼭 씹어 삼킬 일이고

현재 일어 난 상황이면 잘 다듬어 삼킬 수 있는 것만 취할 것이다

앞으로의 일은 비운 자리 두어 언제고 누구고 머물게 할 것이다

그것이 나를 아끼고 보호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행동인 것 같다

***



작가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