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가장 확실한 성공 습관, 본보기가 되어야

나의 지식과 경험을 유용한 서비스로

by 글장이


현대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유용한 서비스로 제공해야 합니다. 유용한 서비스 제공의 조건은 양과 질입니다. 얼마나 좋은 서비스를 얼마나 많이 제공하는가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죠.


유용한 서비스를 받는 고객이나 소비자 입장에서 한 번 생각해 봅시다. 요즘 세상에 '불량 서비스'라는 게 잘 있을까요? 전혀 없다고는 말하기 힘들겠지만, 웬만하면 동종 업계 서비스는 그 수준이 거의 비슷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는 어떤 공급자에게 끌릴까요? 네, 맞습니다. 당연히 인성과 태도를 보겠지요. 같은 상품이라도, 친절하고 예의바르며 상품에 관한 지식이 탁월한 사람에게 구입하고 싶을 겁니다.


친절, 예의, 지식 등은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빠른 시간에 격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성은 어떨까요? 태어나 지금껏 살아온 한 사람의 인성이란 게 순식간에 바뀌기는 힘들지 않겠습니까.


그렇다고 해서,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가식적으로 품격 있는 척을 해 봐야 결코 오래 가지 못할 겁니다. 이제 소비자들도 '보는 눈'이 있어서, 눈가리고 아웅하는 사업가를 단박에 알아봅니다.


빠른 시간 안에 인성을 바르게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품격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나 자신이 모범이 되는 겁니다.


오래 전, 제가 보험영업을 할 때 겪은 일인데요. 같은 지점에 근무하는 영업사원들 중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선배가 있었습니다. 그 선배의 여러 가지 본받을 만한 점 중에서,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스스로 엄청난 양의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상품 설명 기가 막히게 잘했습니다. 보장 내용이라든가 중도 인출, 저축성 보험으로 변환하는 과정 등 무엇 하나 부족한 부분 없었습니다. 어쩜 그리 상품에 대해 잘 아는가 물었더니, 자신이 다 가입해 보았기 때문이라고 답했지요.


그 선배는 보험 영업을 한 게 아닙니다. 스스로 '보험 상품'이 되어, 고객들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판매한 겁니다. 월 납입 보험료가 엄청났지만, 그 선배의 소득이 더 엄청났기 때문에 아무 문제될 게 없었지요.


저는 작가이고, 글쓰기/책쓰기 코치이자 동기부여 강연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같은 분야 다른 사람들 소득을 알지 못하니 뭐라 비교할 수는 없겠지요. 허나, 저 스스로 상당한 수준의 성과를 내고 있다 자부합니다.


지난 10년간 전국 수많은 이들과 함께 글 쓰는 삶을 나누었고, 현재까지 646명 작가를 배출했습니다. 이렇게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저 스스로 매일 글을 쓰고 책 읽으며 글 쓰는 삶의 본보기가 된 덕분입니다.


글 쓰지 않는 글쓰기 코치, 책 쓰지 않는 책쓰기 코치가 얼마나 많은가 알면 놀랄 겁니다. 다른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서 성과를 크게 내고 싶다면, 스스로 그 일 자체가 되어야 합니다.


행복을 전하는 사람이라면 스스로 행복이 되어야 하고, 희망을 전하는 사람이라면 스스로 희망이 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자신이 하는 일을 그저 수단으로만 여기는 사람은 성공하기 힘듭니다.


행복하지 않은 사람이 행복을 전하려 하고, 부정적인 사람이 긍정을 전하려 한다면, 소비자들이 그런 서비스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리가 없겠지요. 1인기업가라면, 판매하는 서비스와 자신을 일치시키는 게 먼저입니다. 그래야 '유용한 서비스'가 완성되는 것이죠.


명확한 목표도 중요하고 초긍정의 마인드도 기본입니다. 그러나, 개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데 있어 빠지지 않는 요소가 바로 '본보기'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내가 판매하려는 서비스에 스스로 미쳐 있어야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습니다.


자신이 가입하지 않은 보험 상품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고객의 신뢰도 얻기 힘들 테고요. 제가 이런 말을 하면, "그럼 그 많은 보험 상품에 다 가입해야 한다는 말인가요?"라고 반문하는 사람 있을 테지요.


사고방식, 마인드는 어떻게 정립하는가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그 만큼 다양한 상품에 가입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뜻이지요. 적어도 지금 스스로 얼마나 많은 보험 상품에 가입되어 있는가 돌아볼 기회는 만들어야 합니다.


보험을 예시로 들었을 뿐, 다른 모든 1인기업가의 사업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원칙입니다. 자신이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를 가장 먼저 사용해야 하는 사람이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스크린샷 2025-12-16 085355.png

돈 많이 벌고 성공하고 싶다면, 돈이나 성공에 미쳐서는 곤란합니다. 자신이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에 미쳐야지요. 본보기가 되어야 전파도 가능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12월 책쓰기 무료특강 - 12/30(금) 오전&야간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101072074


★자기계발 전문 강사 자격 과정 1기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076716873


★요약 독서법 강사 자격 과정 3기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4106942835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