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jeong May 27. 2022

엄마의 잠꼬대1

그림일기 

중학교 1학년, 엄마의 잠꼬대를 처음 들었다.


잡생각에 깨어있던 새벽, 거실에서 잠자는 줄 알았던 엄마가 뭐라고 하는 소리가 들렸다.

엄마도 나처럼 아직 안 자고 있다는 반가움에 괜히 작은 소리로 엄마를 부르며 기척을 냈다.

"엄마아..." 

하지만 들려오는 소리는 알아들을 수 없는 외계어. 

"아니, 나% 너! 이 색ㅕㅏㅜ끼! 저 ㄴ가*%!"


엄마는 무슨 이야기를 하는 걸까?

궁금한 마음과 누운 자리에서 일어나기 싫은 마음 사이에 갈팡질팡하는데,

갑자기 아빠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또 무슨 일인데 그래. 옥아, 괜찮다. 그냥 자라."


그제야 엄마가 잠꼬대 중이었다는 걸 알았다.

아빠가 졸린 목소리로 몇 번 토닥이니 엄마의 웅얼거리는 외계어가 잦아들었다.

"그래, 그냥 푹 자."

아빠의 말소리를 끝으로 집은 다시 조용해졌다. 


잠자면 누가 업어가도 모를 우리 집에서 엄마의 잠꼬대에 깰 사람은 예민한 아빠뿐이었다.

오늘 이야기는 엄마의 잠꼬대에 대한 아빠의 기록 첫 줄이다.


작가의 이전글 산 있는 동네에 사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