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원다움 Feb 15. 2023

좋은 회사. 병원을 판단하는 기준은?

사명?사명같은 소리는 무슨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은? 내가 만나본 다수의 사람들이 말했다.


'일이 많은 건 괜찮은데 이상한 인간이랑 꼬이는 게 제일 힘들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다. 일이 소위 말하게 '빡세다'하면 몸은 힘들지만 그만큼 일처리 능력도 증가한다. 몸이 2개라도 모자랄 정도로 바쁘면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쪼개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노하우라도 쌓이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능력 없고 비전 없는, 숲은 못 보고 이상한 나뭇잎에 꽂혀있는 리더를 만나면 일의 속도도 더뎌지지만 제일 심각한 건 동기부여, 사기가 확 꺾여버린다는 것이다. 혹은 무례한 직장동료나 이유 없이 나를 괴롭히는 동료가 있으면 이건 동기부여차원이 아니라 조용한 퇴사를 하고 싶을 정도이다.


예전에 취업을 할 때는 내가 일할 조직을 선택할 때 기준은 회사의 미래, 네임밸류가 전부였다. '나 여기다녀' 했을 때 뽀대나보이는 곳, 남들이 알아주는   으쓱하자고 했던 우생각이었다.


좋은 회사를 선택하기 위해 회사의 성장성, 비즈니스 모델, 리더, 조직문화, 미션 등을 잘 살펴보고 나의 비전과 가치관에 부합하는지,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곳인지 분석해보아야 한다.


병원은? 병원은 궁극적으로 환자들을 질병으로부터 지켜야 하는 공공재적 성격을 가졌지만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비즈니스 산업이기도 하다. 환자들이 빅 5 병원에 몰림에도 불구하고 빅 5도 이익이 많지 않으며, 지방 중소병원의 도산율은 10%에 달한다고 한다.


따라서 사명감, 희생정신이 필요한 병원 종사자들의 이직률이 산업 최고 수준이란다. 아무리 우리나라 최고 병원 빅 5 중 한 곳에 들어가도 근무환경은 말할 것도 없고 업무강도를 생각하면 연봉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내가 우리나라 병원에 원서를 낼 때, '빅 5는 연봉을 주는 것의 6배로 등골을 빼먹는다'는 무시무시한 이야기도 들었다.


근무 환경을 바꿀 수 없는, 병원에 취업을 하려는 간호사로서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팀리더와 구성원들의 단합, 커뮤니케이션, 가치관이다.


나도 소위 '태움'이라는 것을 받아본 사람으로서 누군가 나를 이유 없이 괴롭히면 답이 안 나온다. 출근하기 싫고 나를 태우는 그녀의 발걸음 소리만 들어도 심장이 터져나갈 것 같은 발작이 일어난다. 수간호사가, 선배가 한마음으로 끌어주고 따라가도 버틸까 말까 한 열악한 근무환경에 이 집단은 어찌 된 게 악습이 뿌리내렸는지 모르겠다.


만일 지금 내가 병원을 고른다면 가장 중요한 건 팀 리더와 동료들이다. 언제 환경이 개선될지 모르는 힘겨운 근로조건을 가졌다면, 그런 곳이 병원이라면 서로를 존중할 수 있는 명확한 원칙과 기준이 있는 곳에서 근무하면 좋지 않을까? 


나이팅게일 선서를 하면서 다짐했던 사명감을 끌어줄 리더와 후배를 아끼고 선배를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 동료 간호사! 이게 병원직원으로서, 간호사로 바라는 좋은 병원의 조건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간호사가 보는 내 일의 재미 지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