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중년의글쓰기 Sep 26. 2022

초파리를 우습게 생각하지 말라.

50대 아빠의 글쓰기… 초파리와의 전쟁

 올해 여름 내내 우리 집은 초파리와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이놈들이 여간 성가시고 끈덕진 게 아니었다. 어느덧 더위가 물러가고 초가을 날씨인데, 여태껏 이 싸움에서 승산이 보이질 않는다.


 초여름 무렵 주방 음식쓰레기봉투에서 몇 마리의 초파리가 발견되면서 이 전쟁이 시작되었다. 날이 갈수록 잡는 초파리 마릿수보다 태어나는 개체수가 많게 되었다. 식사 준비할 때, 식사와 설거지 할 때를 가리지 않고 눈앞에서 알짱거린다. 이 녀석들이 보이면 신경이 곤두선다.


 손바닥을 쳐서 잡고, 신문지 뭉치로 때려잡고, 잡아도 잡아도 그 수가 줄지 않는다. 결국 마트에서 <살충제>를 구매했다. 내가 알던 그 제품은 외관 색깔과 디자인이 바뀌어 있었고 ‘수성’, ‘냄새 없이 빠른 효과!’라고 쓰여있었다. ‘사람에게는 해가 적고 벌레는 잘 잡는다!라는 뜻이군…’


 나는 자신 있게 날아가는 초파리떼에게 <홈 x퍼>를 흠뻑 뿌렸다. ‘칙~익…’ ‘어 그런데 웬걸?’ 녀석들이 그냥 달아난다. 어릴 적 보았던 광고에서는 ‘파리’ ‘모기’들이 힘없이 추락했었는데??’  친환경제품 이라더니만 효능이 예전만 못했다. 석유 냄새를 풍기던 ‘파란색 통의 홈 x퍼’가 그리웠다.


 이렇게 1차 공격은 실패로 돌아갔다. 전략을 바꾸어서 쓰레기를 자주 버리기로 했다. 쓰레기통을 이리저리 살피다가 보고 말았다! “아뿔싸!” 쓰레기통 아래 받침대 틈새로 초파리 알들이 빼곡히 붙어있었다!


 드디어, 적의 심장부를 발견! 물티슈로 싹 닦아냈다. 물티슈 한통을 다 쓰고 쓰레기통을 세제로 닦아서 말렸다. 이후로 확실히 초파리가 보이질 않았다. 기분이 상쾌해졌다. 적의 본진을 쓸어버렸으니 이제 안심이다.


초파리알과 살충제


 나는 며칠간 초파리와의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생각에 우쭐해졌고 긴장이 풀려있었다. 하지만 곧 초파리 몇 마리가 다시 보이기 시작했다. ‘도대체 이놈들이 어디서 나오는 걸까?’ 다시 쓰레기통 안을 살펴보았다. 어느샌가 ‘노란색’ 알 몇 개가 안쪽면에 붙어 있었다. “지겨운 놈들…”


나는 즉시 적들을 응징했다. 초파리 알은 끈적해서 어디든지 잘 달라붙어 있고, 어두운 색에 붙어 있으면 잘 보이지 않는다. 물티슈로 싹 닦고 살충제를 뿌렸다. ‘아휴…  성가신 놈들…’


“악~” 아내의 비명소리가 들렸다. “무슨 일이야?  왜 그래?”  주방에서 청소하고 있던 아내에게 달려갔다. 아내는 주방 아래 마루에 깔려있던 발판을 들어내고 청소 중이었는 데… 그 틈새에 100여개의 초파리 알들이 일렬로 깨알같이 붙어 있었다! 뿐만 아니었다. 주변을 자세히 살펴보니, 벽에 붙여놓은 아일랜드 식탁 뒤편 어두운 곳에도 알들이 한 무더기가 나왔다!


 며칠간 쓰레기통에 집중적으로 살충제를 뿌리자, 초파리들이 구석진 다른 곳에 알을 까고 있었던 거다. 이 녀석들도 생존 머리가 있었다! 물티슈를 동원해서 일일이 알들을 떨어내야 했다.


초파리를 무시하고 얕잡아보면 안 된다. 한낱 미물도 이렇게 인간을 오랫동안 성가시게 만들 수 있다. 이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나는 점점 지쳐가고 있다.





 초파리는 오랜 진화를 거쳐 생존기술을 발달시켰나 보다. 어둡고 잘 드러나지 않는 곳에 한 번에 많은 알을 낳는다. 알은 끈적거려서 어디든지 잘 붙는다. 알의 표면이 반질해서 물에 젖거나 살충제가 침투하지 못하는 거 같다.


<초파리는 가정에서만 성가신 녀석이 아니다. 생물 실험실에서도 그렇다>

 초파리는 유전자 관찰이 쉬워서 돌연변이 유전자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생물 유전학 실험실에서 초파리가 귀중한 연구를 망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연구원이 못 보는 아주 찰나에 알을 낳아서 시험 물을 오염시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나무 위키> 초파리

https://namu.wiki/w/%EC%B4%88%ED%8C%8C%EB%A6%AC


끝.

초파리의 일생

#공감에세이 #중년의글쓰기 #어른의글쓰기 #아빠글쓰기 #책쓰기 #출간작가도전 

매거진의 이전글 글을 쓸 때, 설명보다 묘사를 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