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마엘PD Sep 18. 2022

'이미 사랑받을 존재'

'자연이 아름답다고 느끼듯, 너도 그렇다!

매일 흑역사를 제조하고 있어요.. 그것 때문에 매일 울어요,
우울증 탓하면서 일을 더 벌리고, 창피한 짓도 더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이런 제 모습이 너무 싫어요, 제 자신을 사랑하는 것도 되다가 안돼요
심리상담도 받아보았는데 도움이 안 돼요, 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랑받으려고 노력하는 게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누구에게 사랑받으려고 노력하다 보면 저절로 간과하게 되는 것이 생긴다. 그것이 바로 '나 자체의 소중함'이다. 최근 유튜브 채널을 보다가, 카푸어 채널을 보게 되었다. 그 채널에는 많은 카푸어들이 나오는데, 마치 차가 자신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카투사에 실제 다니고 있는 유학생이 채널에 나왔다. 거기서 진행하는 유투버가 그런 질문을 한다!


미국인들 사이에도 카푸어라는 단어가 있어요? 
아니요, 그런 거 많이 없어요, 
그럼, 미국 친구들은 차 보고 뭐라고 해요? 막 부러워해요? 
아니요, 사실 미국 사람들은 그런 것에 큰 관심 없어요,
차도 자기가 버는 것보다 그리 비싼 걸 소유하지 않아요,
카푸어라는 문화 자체가 형성되기 힘들죠


그렇다. 대한민국만큼 보이는 걸 중요하게 여기는 나라가 없다. 남들과 비교하고, 가족 구성원에 나를 비교하고, 내 친구들과 날 비교하고, SNS에 수없는 스타들과 나를 비교하고.. 그러다 보면 그들에 비해 나는 왜 이리 초라한 걸까 하는 생각이 계속 들어온다.


나도 그럴 때가 있었다. 다른 사람 인생에 비하면, 내 인생은 초라한 것 같았다. 남들과 같은 삶이 하나도 나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 그냥 말 그대로 '어릴 때부터 실패자 인생 같고, 쓰레기 같은 인생'이라고 느꼈다. "태어나서 할머니만 힘들게 하고, 주변 사람만 힘들게 하는.." 그러나, 성인이 되고, 대학을 다니고 또 일을 시작하고, 이번에 책을 내면서 그런 인생은 없음을 깨닫게 되었다. 누군가 나의 삶의 이야기를 듣고, 위로를 받기도 하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걸 볼 때, 나는 그렇게 살아온 내 인생을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었다. 사실 장애 수용은 지금도 해 나아가고 있지만, 그래도 지금 내 가장 최고의 자랑은 "가정위탁 아동이며, 장애를 가지게 된 나"이다.


그러니, 한 없이 내가 작고 초라할 때 기억하자! 그리고 자연으로 눈을 돌려보자, 자연은 존재 자체로 아름답다고 말한다. 자연은 훼손되어도 아름답다고 한다. 그 자연 속에 낙엽 혹은 나무 그것들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으로 남는다. 

자연이 아름다운 건, 자연스러운 아름다움 때문이죠.
사람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할 이유를 찾기보다
본인 자체가 이미 하나밖에 없는 사랑받을 존재라는 걸 잊지 마시길..
출처 : Instagram / Rest_for_i


매거진의 이전글 '조금 더 천천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