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 근육 훈련: P와 F 그리고 TH

토익 250점에서 아이엘츠 6.0 취득까지 (6)

by 스티브

연재가 좀 늦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서요. 양해 바랍니다. 이번에는 P와 F 그리고 TH 발음 근육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먼저 P와 F는 분명 다른 소리이지만 한글로 표기 될 때는 'ㅍ'으로 동일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헷갈리기가 쉽습니다. 서로 잘못 발음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F를 P로 발음 하는 경우: Flux -> 플럭스, Fly -> 플라이

2. P를 F로 발음 하는 경우: Pepperoni Pizza -> 훼훠로니 휘자(이건 유튜브 개그프로그램에서 나온 경우입니다 :)


각설하고 F의 원래 소리는 'ㅍ'이 아니라 S와 비슷한 원리의 바람 소리입니다(S는 4편을 참고하세요). 먼저 입을 편히 벌린 상태에서 윗니를 아랫잎술에 올린 다음 바람을 불어냅니다. 이것이 F의 본래 소리입니다. 따라해보세요.


Fffffffffffffffffff................ly

Fffffffffffffffffff................lux


P는 한글에 있기 때문에 긴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붙었다 떼면서 나는 소리인 ㅍㅍㅍㅍㅍ 소리가 P 소리입니다.


다음으로 TH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TH는 두가지 소리를 냅니다. 뒤에 자음이나 모음이 따라오면 진동 소리를 내고, 앞에 자음이나 모음이 있으면 바람 소리를 냅니다(진동 및 바람 소리에 대해서도 4편을 참고하세요). 먼저 이를 편히 벌립니다. 그 상태에서 혀를 윗니에 갖다 대는데 이 밖으로 살짝 튀어나오게 해주세요. 여기서 성대를 울리면 진동이 생겨 전자의 TH 발음이 되고, 바람을 불어내면 후자의 TH 발음이 됩니다. Voiced와 Voiceless이죠.


이상으로 이번 편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 연재할 예정이오니 많은 응원 부탁 드립니다. 다음 편부터는 본격적인 트레이닝에 대해서 차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keyword
이전 05화영어 발음 근육 훈련: R과 L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