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rs Chung Nov 21. 2022

미국초등학교 고학년, 어렵지만 필요한 6가지 전략


책을 많이 읽는다고 리딩을 잘하는 것은 아니었다. 또한 영어 (스피킹)을 잘한다고 리딩을 잘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잘 못된 생각이었다. 스피킹을 100% 하는 원어민 미국 아이들이 전부 Reading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한국말을 하는 한국 아이가 문해력을 갖고 책을 읽는 것이 어려운 것과 같았다. 다양한 초등학교와, 세모 네모에서의 약 200명의 레벨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이었다. 


저학년 때 책을 잘 읽다가도, 3, 4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지문이 길어지고, 두꺼워지는 책이 reading을 멀리한다고 생각하는데, 맞다! 다시말해 두꺼워지는 책은 곧, 길어지는 문장의 이해가 힘들기 때문에라고 볼 수 있었다. 어른이든 아이든 사람은 힘들거나, 어려우면 하기 싫은 것이 당연하다!!


고학년을 위한 6가지 전략! 미국 reading 시간에는 이 6가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predicting, 예측하기


visualizing,, 시각화 하기


connecting, 연결하기


questioning, 질문하기


clarifying, 명확히 하기


evaluating, 평가하기


이 6가지의 전략을 도대체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피드에서 해 보겠습니다 ~(물론 좋아하는 책을 여러 번 읽는다면 이런 전략은 필요 없을 수도 있다는것도~!)

작가의 이전글 친구들이 맘에 들지 않아 화가 난 둘째를 팀 리더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