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기우진 Mar 25. 2024

요가 지도자가 되었다

그런데, 이 자격증 별거 없다

* 표지사진: 요가 지도자 RYT-200HR 과정 수료증


2024년 3월 24일. 오늘 요가 지도자 자격증을 받았다. 아쉬탕가 요가수행을 시작한지 5년 21일이 지난 날이다. 나이 만으로 60살인 해다. 어머니가 좋아하실 자격'찡'이다.


내가 사는 도시 샬롯스빌에 소재한 Ashtanga Yoga of Charlottesville이라는 요가원에서 두달간 격주말마다 지도자 수업을 받고 획득한 자격증이다. 요가선생이 되고 싶어서는 아니었다. 그저 요가라는 걸 좀 더 깊이 배우고 싶었다.


그런데, 이번 요가지도자과정 수업을 들으며 알게된 사실 하나는 소위 국제요가지도자자격증이라는 것이 믿을 만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 지도자자격증은 Yoga Alliance 라는 매우 느슨한 요가 국제기관이 발행하는 것인데, 세계 각지의 요가원에서 이 기관에게 지도자프로그램을 승인을 받고 그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에 자격증을 발급하는 시스템이다. 그래서 각 요가원에 따라 프로그램이 많이 다를 수가 있다. 어느 곳은 요가철학에 중점을 둘 수가 있고, 어느 곳은 아사나에 중점을 둘 수가 있고, 어느 곳은 요가와 의학의 관계에 중점을 둘 수가 있다. 그리고 이 지도자과정을 들을 수 있는 자격은 요가를 6개월 이상 수행한 사람들이면 된다. 그래서 이 국제요가지도자자격증을 획득하는 사람들의 요가수준은 천태만별이다.


아쉬탕가요가에는 요가수행 경력 또는 요가수준에 따라 수련하는 여섯가지의 시리즈가 있다. 초보시리즈부터 중급시리즈, 그리고 고급시리즈 A, B, C, D가 있다고 한다. 어떠한 아쉬탕가요가 시리즈를 수행하는지로 그 사람의 요가수준을 가름할 수가 있는 것이다. 내가 수강한 샬롯스빌 지도자수업에는 열명의 수강생이 있었는데, 초급시리즈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여덟명이나 되었다. 중급시리즈 이상을 수행하는 사람은 오직 두명에 불과했다. 그중에 고급시리즈 A를 수행하는 사람은 한명이었다. 같은 국제요가지도자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라도 이렇게 요가실력이 매우 다를 수가 있다.

 

물론 이 자격증을 가진 모든 요가선생들은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은 지도할 수 있겠지만.. 요가 지도자 자격증을 가진 사람도 자신의 요가수준이 낮으면 그 수준 이상의 아사나를 가르쳐서는 안된다. 가르치려고 무리하면, 수련하는 사람이 다칠 수가 있다. 그 경험을 최근에 내가 했다. 지난 달 초에 허리가 삐끗했다. 일요일에  AYC에서 초급시리즈 구령수업을 들으면서였다. 그날, 선생 캐롤앤이 여행중이어서, 존이 (내 요가선생 존이 아닌) 구령수업을 진행했다. 그는 사실 초급시리즈의 모든 아사나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처음 열개 정도의 아사나를 겨우 흉내만 내는 수준이다. 그런데 참여정신 혹은 봉사정신이 강해서 요가지도자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무려 국제요가 500HR 지도자 자격을 말이다. 그런데, 그의 구령수업은 나에겐 전혀 맞지 않았다. 첫 아사나인 수리야나마스카라를 너무 빨리 진행시켰다. 요가를 시작할때, 첫 아사나들은 천천히 하면서 밤사이에 굳어진 몸을 서서히 푸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난, 수리야나마스카라을 할때 매우 매우 천천히 그리고 깊숙히 한다. 그런데 구령수업을 들으면 그럴 수가 없고 선생의 구령에 따라가야한다. 그래서였는지, 맨 마지막 쯤에 백밴딩을 할때 좀 깊숙히 하려고 하니, 허리가 삐끗했다. 빌어먹을.. 역시, 자신이 제대로 수련하지 않는 아사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도 없고 가르쳐서는 안돼!.. 라는 투정을 속으로 내뱉으며 끙끙대며 구령수업을 겨우 마쳤었다. 이 정도의 허리부상은 심각하지는 않아서 1-2주 정도 후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되지만, 사람에 따라 더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지 않은가.


나의 결론은 주위에서 흔히들 볼 수 있는 요가 지도자 자격증은 별 의미가 없구나였다. 같은 자격증이라도 선생의 자질은 천태만별이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자격을 갖춘 선생을 찾으려면, 그 선생 자신이 어떠한 수준의 요가를 수련하고 있는지를 꼭 알아보아야한다. 요가수행을 제법 한 사람들은 자신의 요가실력에 맞는 요가선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면에서 '공인된' 아쉬탕가요가지도자 자격증을 가진 선생들에게 배우는 것이 안전하다. 공인된 아쉬탕가요가지도자 자격증은 국제요가지도자자격증과는 전혀 다르다. 공인된 아쉬탕가요가지도자 자격증은 오직 인도 마이소어에 있는 아쉬탕가요가 본부에서만 발급한다. 그리고 그 자격증을 받으려면, 직접 마이소어 본부에 가서 아쉬탕가요가를 2개월 간 수련하는 것을 3번 반복해야 한다고 한다. 자격증에도 레벨이 있다. 초급시리즈만 가르칠 수 있는 지도자 레벨부터 중급과 고급시리즈를 가르칠 수 있는 지도자 레벨이 다르게 지급된다. 초급시리즈를 가르치려면 자신은 최소 중급시리즈를 수련하고 있어야하고, 중급시리즈를 가르치려면 자신은 고급시리즈를 수련하고 있어야한다. 그런 엄격한 체계로 인해, 공인된 아쉬탕가요가지도자들의 수준이 질적으로 관리돠는 것이다.


요즘, 선생 존이 나에게 인도 마이소어에 같이 가자고 유혹을 하곤 한다. 언젠가는 인도 마이소어에 가게 될까..



이전 15화 김경석, 한국은 요가의 메카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