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건식188_한약사김경순 건강식재료
중년이 되면 누구나 건강 컨디션이 크게 흔들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바로 갱년기 때문이죠.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찾아오는 이 시기는 신체적으로도 불편하지만, 심리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찾아오는데 이럴 때 여성 호르몬만큼 도움 되는 음식이 있다는 거 아세요? 심지어 몇몇 전문가들은 호르몬제보다 오히려 이 음식이 더 좋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바로 콩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콩의 효능]
1.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
단백질 함량이 35~40% 정도 나 되기 때문에 고기나 달걀 못지않은 공급원이라 밭의 고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지방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낮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으로 우유나 유제품이 불편하다면 콩음료인 두유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실지로 소고기의 단백질 함량은 100g당 26g, 콩은 100g당 36g 정도라서 육류보다 더 높기도 합니다. 특히 라이신, 루신처럼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도 모두 가지고 있어서 곡류 위주의 식사를 하는 한국인들이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를 보완하는데도 아주 좋습니다.
2. 식물성 여성 호르몬 이소플라본
식물성 여성호르몬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이소플라본은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생기는 안면홍조, 불안감, 우울감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소플라본 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실제 호르몬에 비하면 효능이 다소 약하지만, 실제 에스트로겐 호르몬 투여 후 생길 수 있는 자궁내막암, 유방암, 심장마비, 뇌경색 같은 부작용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음식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싶은 분들에게 아주 좋은 식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호르몬제보다 콩을 갱년기에 더 추천하기도 합니다.
3. 갱년기 골다공증의 예방
폐경이 되면 갱년기 증상과 동시에 시작되는 몸의 큰 변화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골다공증입니다. 에스트로겐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뼈의 분해를 막고 뼈가 생기게 해서 골밀도를 유지해 주는 건데, 폐경으로 에스트로겐 분비가 현저히 떨어지면 뼈가 손실되는 속도가 더 빨라져서 골밀도도 낮아지게 됩니다.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에스트로겐 수용체에는 알파와 베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알파는 주로 유방과 자궁에 많이 분포해서 이런 세포를 잘 자라게 하고, 또 다른 수용체인 베타는 주로 심장을 보호하고 뼈가 잘 생기도록 돕습니다. 특이하게도 콩에 들어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알파 수용체는 억제하고 베타 수용체는 활성화하기 때문에 콩을 먹을수록 유방암과 자궁 암을 예방하고 동시에 심장과 뼈를 보호하는 작용이 더해집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은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보다 콩을 직접 섭취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고 하니까 갱년기 증상 완화나 뼈 건강을 위해 콩이나 콩을 기반으로 한 음식(두부, 두 유)들을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소플라본(식물성 여성호르몬)이 풍부한 콩 제품은 남성 갱년기에도 도움이 될까요?]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남성 갱년기에 여성 호르몬 유사(이소플라본) 식품을 먹게 되면 더 나빠지는 게 아닐까? 과거 연구에는 과다 섭취 시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의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었지만, 최근에는 적정량 섭취 시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정리되는 추세입니다. 이소플라본이 전립선 비대나 전립선암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죠. 적정량은 두유 200ml, 두부 1/2모, 낫토 1팩 정도입니다.
[콩을 활용하는 방법]
1. 밥에 넣어 먹는 건 기본이죠. 콩 조림이나 두부를 이용해서 반찬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2. 두유로 먹는다면 하루 200ml 이내로 드시는 게 적당합니다. 제품을 선택하실 때는 당과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두유로 선택하시길 추천합니다.
3. 지금 같은 여름엔 콩물로 만들어서 여름 별식으로도 활용해도 훌륭합니다.
[콩 활용 시 주의 사항]
1. 유방암이나 자궁근종 같은 여성호르몬 관련 질환이나 가족력이 있다면 콩이나 콩 관련 제품을 지나치게 먹는 건 조심해야 합니다. 콩 속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 오히려 호르몬 균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까요.
2.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콩이 요오드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통풍이 있다면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두유와 콩 속에 퓨린 성분이 들어 있으니까요.
질 좋은 단백질을 채워주고, 갱년기의 불편한 증상을 개선하며, 뼈 건강에도 도움 되는 콩.
평생 잘 활용할 만한 좋은 식재료입니다. 오늘 영상이 건강 챙기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 정보, 건강 식재료 소개해 드리는 한약사 김경순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