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과이모 Aug 04. 2023

나에게 전념해 주던 사람


"가장 그리워하는 것은 바로 제가 그의 방에 들어설 때마다 저를 보면서 반짝이던 교수님의 눈빛입니다. 누군가 당신을 보게 돼서 진정으로 행복해할 때 우리 마음의 빗장은 어느새 녹아내립니다. 마치 집에 돌아온 느낌과 같지요. 왜냐하면 교수님이 진정으로 저와 함께 있고 싶어 한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 중에서...


이번 달 '사과이모의 힐링 북클럽'에서 함께 읽고 있는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은 내 인생책 중 하나다. 나 역시 주인공 모리 교수처럼 청년들과 오랜 시간 함께 했기에 의 삶의 태도는 상담자인 나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제자 미치가 옛 스승 모리 교수를 찾아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는 세상, 가족, 죽음, 자기 연민, 사랑 등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에게 그동안 무엇을 잃어버리며 살고 있는지 돌아보게 한다.


주인공 미치는 세상을 떠난 자신의 은사를 '그는 사람들의 삶 속에서 대화와 교류, 애정과 같은 실을 잣는 사람이었다'라고 표현한다. 이 아름다운 표현에 오래 서성이다가... 북클럽 분들과 나눠보고 싶어 토론 주제로 올렸다. '내가 떠난 후에 나는 내 지인에게, 내 자식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아, 그분... 이런 사람이었어!'


토론은 따뜻하게 흘렀다. 서로를 향하는 공감과 다정한 눈빛, 연결감과 충만감... 함께 있을 때 즐거운 사람을 거쳐 솔직하고 진실된 사람을 거쳐 다음 생에도 엄마 딸로 태어나고 싶어요, 를 거치며... 주제는 질문을 던진 내 앞으로 돌아왔다. 나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문득, 한 친구의 말이 떠올랐다. '선생님은... 진짜로 들으시네요." 이 말이 오래 내 가슴에 남아있는 건 그만큼 '진짜 듣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다. 상담자의 자리에 앉을 때는 나 자신을 도구로 써야 한다는 생각에 귀를 열고 경청자의 얼굴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가까운 지인, 가족들의 말은 건성으로 듣거나 지나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멀리까지 가서 귀를 다 쓰고 돌아와 정작 소중한 사람들 앞에서 귀가 없는 사람처럼 굴고 있는지도 모른다.


허나,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으냐는 질문에 그 친구의 말이 떠오른 것을 보면 내 원함은 분명하다. 이 몸 떠난 후, 가까운 님에게 이렇게 기억되고 싶다.



그 사람,

나에게 전념해 주던 사람.






 

매거진의 이전글 무서워하면서 가는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