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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라이언 킹 탄자니아

구름인가 눈인가, 킬리만자로

by 순쌤

어젯밤 나이로비에서 탄자니아 킬리만자로공항으로 날아오다.

비행시간이 한 시간 정도인데 별 안내도 없이 한 시간 넘게 연착한다. 게이트에 있는 직원들은 그들만 바라보고 있는 외국인들 시선은 아랑곳없이 그들끼리 긴 수다를 떤다. 여기서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다는데 아프리카니까 봐줘야 하나?

프로펠러 비행기가 서있는 활주로 쪽으로 걸어가 비행기를 탄단다. 앞쪽으로는 짐을 싣고 사람들은 뒤쪽에 있는 출입문으로 직원이 부르는 좌석 순서대로 두 명씩 탄다. 그런 비행기 처음 타고 좀 불안하기도 한데 생각보다 덜 흔들리고 가볍게 날아왔다. 아프리카에 익숙해지고 있는 중이다. 킬리만자로를 수도 없이 오르고 이곳이 좋아 눌러앉았다는 젊은 한국인 가이드의 야무진 설명을 들으며 숙소에 도착, 12시가 넘었다.


킬리만자로 트레킹

킬리만자로 산은 아프리카 최고봉으로 5895미터란다.

해발로 따지지 않는다면 에베레스트보다 높은 산이라지만, 용필오라버니의 고독이 서리서리 피어난 노래로 우리에겐 아련하고 친숙한 산이다 보니, 나는 이 산을 트레킹 한다는 생각만으로 떠나오기 전 이미 많이 설렜다.


숙소에서 차를 타고 이동하는 중간에 떡 나타난 봉우리! 그 꼭대기의 흰 자태가 환상이다.

"구름인가 눈인가 저 높은 곳 킬리만자로~"

눈이다. 저 눈 쌓인 정상이 차츰 녹고 있단다.

그곳에 구름이 끼면 그 또한 환상이라는데, 그러나 오늘 트레킹 중에는 저 산을 한 번도 볼 수 없단다. 킬리만자로 트레킹을 하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일단 차에서 내려 사진에 담는다. 한라산과 많이 닮았다. 제주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한라산처럼 차를 타고 가는 동안 저 산도 우뚝 위엄을 보여주고 있다.

오늘 걷는 길은 1814m에서 시작하여 2700m 높이까지 오르는 '마랑구루트'란다. 약 8킬로 걷고 같은 길로 하산하는 왕복루트로 걷는데 약 7시간 예상한다.


입구에서 참으로 오랜 시간 기다리다. 새벽부터 달려왔는데 뭐 하느라 입장을 못하게 하는지. 가이드들의 움직임이 급하지 않다. 방문객을 일일이 기록하는 작업을 하는 모양이다. 전산으로 예약하고 바로 확인하고 들어가는 우리나라 등반 시스템 좀 도입하면 안 되겠니. 이 산이 좋아 먼 나라에서도 많이들 찾아온다는데 우리가 좀 조급해하면 그냥 '하쿠나마타타(다 잘 될 거야)'란다. 어제 공항에서도 그리 늑장을 부리더니, 땡볕에 한 시간 넘게 지체하는 게 참 속 터진다.


포터 겸 가이드 네 명이 우리의 점심 도시락을 짊어지고 간다. 에베레스트나 안나푸르나 등정도 아니고 트레킹인데 어째 나는 좀 어색하다.

초입길부터 열대우림이 이어진다. 한 시간 여 올라가는 길은 평이한 오솔길로 되어 있어 평화롭기까지 하다. 제주의 곶자왈처럼 숲이 무성하고 푸릇하다.

그러다 이어 자갈길인 임도가 시작된다. 길이 좋지 않다. 그리고 정말 킬리만자로는 그 자태는 물론이고 어떤 바깥 풍경도 보여주지 않는다. 우리 킬리만자로에 왔는데, 여기가 킬리만자로라는 것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냥 아무 산의 우림에 들어온 것 같다.

막판에는 그런 길로 계속 오르막길인데 덥기도 하고 길이 참 재미없다. 힘든 것은 아닌데 주변에 곶자왈 외에는 아무 경치도 보이지 않으니 그냥 오르기만 하는 길이 되고 있다.


다만 이 장면, 무엇을 지고 가는 것인지, 가끔 포터들이 이따만한 짐을 머리에 이고 지고 오르고 내려가면서 인사를 한다. 사람들이 ‘잠보!’ 인사를 건네면 같이 '잠보 잠보!" 답하며 지나간다. 하나같이 웃으며 인사를 받는다. 우리가 무거운 짐에 인사하느라 힘들겠다 싶어 인사하지 않으면 그들이 먼저 인사하며 지나간다. 대부분 그렇다. 어떤 긍정적인 힘인가. 일이 있어서 행복한 건지, 삶이 그렇게 행복한 건지 모르겠다. 케냐도 그렇고 여기 탄자니아에서 만난 사람들이 늘 웃으며 인사한다. '하쿠나 마타타'의 행복지수일까....

가이드들이 지고 온 점심을 먹다. 김밥에 미역국, 치킨과 과일. 한국음식점에서 싸 온 것이다. 킬리만자로에서 미역국이라니... 정말 잘 먹었다.


올라왔던 길로 내려오는데 그나마 초입 때 걸었던 그 열대우림 대신 주욱 임도로 내려오다. 죽는 줄 알았다. 자갈길에 몇 사람이 미끄러진다. 나무들에 가려 주변 풍경 역시 볼 수 없다.

나처럼 산을 좋아하는 사람이 찾았을 거고 (산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물을 찾는 다른 선택 여행이 있었다.) 아니면 산을 타지 않은 사람이 '킬리만자로'여서 찾았을 터인데, 이 코스는 뭔가 이상하다. 정상까지 가는 길은 며칠이 걸리는 길이라지만, 우리나라 큰 산들도 산을 다양하게 누릴 수 있도록 길을 얼마나 잘 만들어놨는데, 작은 산도 길을 얼마나 예쁘게 만들어놨는데, 이 높고 멋진 산의 길이 이게 최선인가? 아직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길을 만들지 못한 것일까?


돌길을 내려오며 앞에서 무심히 걷는 가이드에게 이런저런 것을 묻는다.

탄자니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달라니,

'탄자니아는 탕가니카와 잔지바르가 합쳐서 된 연합국이라고, 자기 나라는 평화로운 나라'라고 덧붙인다.

부족 간 내전이 없고 비교적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나라라고 읽고 왔는데 자국인이 그렇게 느끼고 있구나. 좋겠다.

'나는 평화로운 나라가 정말 좋아. 우리도 평화로운 나라였음 좋겠는데 지금 그렇지 않다'니, 김정은에 대해 주르륵 얘기한다. 폭력적인 것 같아 싫단다. 그렇구나.

이들은 우리와는 영어로 이야기하면서도, 그들끼리는 우리가 하나도 못 알아듣는 말로 어찌나 시끄럽고 활발하게 떠드는지 모른다. 국어샘의 입장에서 언어가 궁금할 수밖에.

"너희들 쓰는 언어는 뭐야? 글자는 있니?"

그들에게는 세 부족이 각기 모국어가 있지만 스와힐리어를 공용어로 쓴단다. 문자는 없고 영어의 알파벳으로 표기한단다. 그렇구나. 우리도 그럴 뻔했는데 세종대왕님 덕분에 위대한 문자를 갖고 있지. 얼마나 다행이고 대단한지...

"너는 네 나라를 좋아하니?"

우리나라의 젊은이도 그렇지만 다른 나라 젊은이는 어떤 생각을 하는지, 특히 열악한 나라에 사는 젊은이들은 자기 나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20대의 젊은 가이드는 자기 나라를 무척 사랑한단다. 이 어려운 나라가 자기들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는 잘 모르겠다. 일자리가 많이 부족한 것 같고, 거리에 그냥 앉아 있는 사람들이 많고, 아마도 차비가 비싸서일 듯 땡볕에 차가 달리는 도로 옆을 걸어가는 젊은이들이 많은데, 이들은 나라를 진정 사랑한단다. 무거운 짐을 이고 가는 포터도 해보았고, 사실 포터가 가장 힘들지만 돈은 가장 적게 벌고, 사파리 운전자가 가장 쉬운데 돈은 가장 많이 번다고, 자기도 그것을 하고 싶다고 한다. 탄자니아의 젊고 진지한 가이드,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길 바라요. 하쿠나 마타타!


갑자기 다리 흔들리게 무지 빠르게 내려오게 되다. 한 사람이 나를 제치고 빠르게 앞서 걸으니 앞서 안내해야 하는 가이드가 더 빨리 내려가면서 속도가 붙는다. 이 길을 이렇게 내려가면 안 되는데... 저 뒤에는 일행 중 몸살과 설사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잘 내려오고 있을까. 죽음이었을 것이다. 내려와 한참을 차에서 기다리는데 뒤에 내려온 그 사람의 얼굴은 예상한 대로다. 다시는 '등산' 이런 거 하지 않겠단다.

이런, 킬리만자로가, 겨우 트레킹이 이렇게 만들다니...

아, '나 킬리만자로를 걸었어' 이렇게 만족하라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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