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소라미 Jan 13. 2022

회사에서 감정적인 태도는 사절입니다

비즈니스 관계와 손절 사이

백미러와 룸미러 사이에 존재하는 사각지대는 직장 내에서도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우리 팀과 업무랑 관련이 있긴 하지만 본질적으로 우리 팀 소관은 아닌, 포지션이 얄딱구리한 녀석들이다.​

일은 누가 한다? 답답한 사람이 한다.

꽤나 답답해하는 유형인 나는, 애매할 땐 이제라도 내가 챙겨야겠다고 마음을 먹곤 한다.

역시나, 사각지대 업무로 사고가 터졌다. 관리를 잘해서 미리 대응했다면 문제없이 할 수 있었던 일이 사고가 되었다. 결국 내가 수습했어야 했고, 며칠을 조마조마해가며 마음을 졸였다. 


이후 몇 주 지났을까?


다른 사각지대 업무 역시 답답한 맘에 챙겼는데 타이밍이 늦었다. 그래서 또 동분서주했다.


팀장은 담당자도 아닌 내가 뛰어다니는 것을 못 마땅해했다. 관련부서에 메일을 보내 이 일은 우리 팀 소관이 아니며 담당자를 지정해달라 협조를 구했다.


문제는 말투가 꽤나 전투적이었다는 거다.




수신자 중 한 명, 정확히는 담당자였어야 할 직원에게서 전화가 왔다. 기분이 나쁘다고 성질을 내며, 당신이 왜 일을 나서서 해서 여러 사람 욕먹이냐 한다.


아무도 안 해온 일, 혹은 당신이 했어야 할 일을 그래도 챙겨보려고 애쓴 나한테 할 소린가 싶었다. 싸우진 않았지만 감정은 상했다.


물론 내가 선의로 한 일이라도 누군가는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태도(attitude). 감정을 빼고 나이스 하게 건의했다면 나 또한 감정을 빼고 나이스 하게 수용했을 거다.


며칠  다시 연락이 왔다.


오만하고 무례한 말투는 온데간데 없고 본 나이스 한 사람처럼 상냥한 어조였다. 아, 이번엔 내게 부탁할 무언가가 생겼던거다. 잠시 혼란스러웠지만 그냥 넘겼다.


그래. 다들 월급 받고 사는 건 똑같은데 좋게 생각하자. 굳이 날을 세우지 않기로 했다.




그리고 또 최근에 사달이 났다.


그녀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뿐인 나에게 까탈스럽다고 불만을 토로했고, 일정 놓쳐 놓고 나중에 자기 탓으로 돌릴 거 아니냐며 무례한 넘겨짚기를 했다. 이런 메일로는 아무도 알아듣지 못한다며 상대의 노력을 폄하하기도 했다.


이미 좋아하는 이는 아니었으나, 굳이 싫어하지는 않기로 마음먹었기에, 칼로 베어버리는 듯한 그녀의 말들은 그 자체로 상처였다.


모든 독한 언어를 쏟아낸 후에 "그렇지 않아요?"라는 부가의문문으로 질문을 위장해 마음의 생채기를 다시 한번 건드렸다.


다독여 본다.

내 인생에서 곧 사라질 그녀의 "존재"에 마음 쓰지 않기로, 애써서 상처받지 않기로. 그럴 수도 있다고 너그러이 봐주는 것이 아니라, 스치는 존재에 연연하지 않는 거다. 존재가 나에게 무용이니, 그녀가 뱉어내는 말 또한 무의미라고.


그리고 앞으로는 감정적인 전화는 대응하지 말아야겠다. 사무적으로 대하는 게 백번 옳다.


무용한 존재의 토사물 같은 말을 곱씹는 시간조차 아까운  같. 그 에너지는 나와 노는 데에, 가족과 현재를 사는 데에 쓰는 게 천 번 옳다.

우리 삶에서 곧 사라질 존재들에게 마음의 에너지를 쏟는 것 역시 감정의 낭비다.

마음 졸여도 끙끙거려도 미워해도 그들은 어차피 인생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이다.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김수현​


매거진의 이전글 남편이랑 같이 출장 가도 되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