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실수를 숨기기 위해 어리석은 선택까지 한다?

[오늘의 심리학 #139.]

© laurenzpicture, 출처 Unsplash


당신은 최선의 미래와 당장의 편안함 중에 무엇을 고를 것인가?



 여러분은 성공하고 싶나요 아니면 실패하고 싶나요? 아마 대부분 성공을 하고 싶을 겁니다. 그러면 질문을 살짝 바꿔보죠.


 여러분은 여러분의 성공담을 이야기하고 싶나요? 아니면 실패 경험을 이야기하고 싶나요? 결국에 성공했다는 역경의 스토리가 아닌 이상 내가 실패하고 끝냈던 경험을 얘기하고 싶은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사람들은 왜 자신의 실패 경험을 얘기하기 부끄러워 할까요? 여기 재미있는 실험이 있습니다.



- Lauren Eskreis-Winkler와 Ayelet Fishbach 가 2020년에 조직 행동 및 의사결정 과정 논문에 발표한 내용을 보자.

- 연구자가 실험 참가자에게 세 종류의 상자를 보여준다. 
- 각각의 상자는 선택시 각각 1센트를 잃는 상자, 20센트를 얻는 상자, 80센트를 얻는 상자이다.
- 상자를 고를 기회는 총 2번이며, 의도적으로 첫 게임에 고르는 상자는 1센트를 잃는 상자로, 두번째 게임은 20센트를 얻는 상자가 골라지게 하였다.
- 이후 다음 실험 참가자에게 1센트를 잃는 상자와 20센트를 얻는 상자 중 한 상자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그 결과 절반 가량이 20센트를 얻는 상자를 알려줬다고 한다.



 이 실험은 최선의 방법이 정해져 있습니다. 1센트 잃는 상자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음 사람은 두 번의 선택을 통해 총 100센트를 얻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절반 정도의 참가자는 20센트를 얻는 상자의 위치를 알려주었다고 합니다. 어째서 그랬을까요?


 아마 자신이 실패한 것보다 성공한 내용을 공유하고 싶어하는 마음 때문에 그럴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잘못된 선택을 했다는 것에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숨기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밝은 면, 좋은 면, 성공한 면만 부각시키죠.


 하지만 정말 그게 좋은 방법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위의 실험에서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공유했더라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이 연구는 실패를 공유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가질 수 있는 가치를 이해하지 못 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한다.
- 많은 이들이 실패보다 성공에서 배울 점이 더 많다고 느낀다.
- 행동 변화와 혁신에 성공하는 이들은 사람들의 조언을 귀담고, 실패를 주목한다.
- 성공하고 싶다면 실패하라. 그리고 그 실패를 공유하고 귀담아들어라.



 본 저널에서는 실패의 경험을 공유하고 실패 속에서 교훈을 떠올리는 행동의 중요성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변수가 있었을 거에요. 19센트의 이득(최악의 선택지)을 택했기에 '나만 안 될 수 없지.' 라며 열등감이 발동했을 수도 있어요. 인간 행동이기에 한 가지 이유로 좁힐 수 없죠. 그러나 자신의 실수를 용납하지 못 하고, 타인에게 공유하는 건 더더욱 안 되는 심리 역시 어느 정도 작용했다고 봅니다.



 저는 부모님에게 이런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가족에 대한 안 좋은 얘기는 하는 거 아니다. 그러면 가정 교육 못 받았다고 욕 먹는다."


 그럴 때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이상한 사람 아닌가? 난 그냥 내가 어떤 삶을 살았다고 얘기하고 싶을 뿐인건데?" 라고 반박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이 생각에 변함이 없습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공유하는 건 용기 있는 일입니다. 꾸며진 자신을 이야기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 어려움을 잘 해내는 사람은 성공 경험 뿐만 아니라 실패 경험을 통해서도 성장을 합니다. 현재를 오직 플러스로 쌓아가므로 언젠가는 자신의 자리에서 빛을 냅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1센트의 실수를 숨기기 위해 80센트를 잃고 있진 않나요?




* 참고 자료


1. 왜 우리는 잘못된 생각을 변화시킬 수 없는가?

 잘못된 생각임을 알면서도 쉽게 바꾸지 못 하는 진화심리학적 관점에 대해 소개합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149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DGaJIO12xn0




2. 나쁜 습관은 왜 바꾸기 힘들까

 나쁜 습관을 바꿀 수 있는 네 가지 접근 방법을 소개합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160




3.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면 자존감이 낮아진다고? 아니지!

 열등감을 자신의 발전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글입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172



* 출처 자료


People Don’t Share Their Failures Often Enough

People also don't understand the value of failure well enough.

Posted Apr 14, 2020 Art Markman Ph.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ulterior-motives/202004/people-don-t-share-their-failures-often-enough?collection=1143021


* 반디심리연구소에서 상담/강의 요청을 하고 싶다면?

https://www.bandiboys.com/q-and-a


매거진의 이전글 외로워하는 부모님께 할 수 있는 최고의 효도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