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외로워하는 부모님께 할 수 있는 최고의 효도는?

[오늘의 심리학 #138.]

https://youtu.be/ikyvvmQgV30


나이 들어가는 부모님에게 자녀가 줄 수 있는 최고의 효도는?



 한없이 높고 강했던 부모님도 결국 늙습니다. 내가 자라면서 부모님의 등과 어깨가 조금씩 야위어짐을 보는 건 마음 아픈 일입니다. 세월을 막을 수 없으니 늙어가는 부모님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식된 입장에서 조금이나마 행복한 여생 보내기를 바랄 겁니다. 한 연구 결과는 어르신에게 우리가 해드릴 수 있는 최선의 효도를 알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 과거 연구에서 흡연과 비만이 외로움을 증가시킨다고 밝혀내었다.
- 2017년 Dilip Jeste와 샌디에고 대학 연구진의 연구에 의해 새롭게 밝혀진 사실이 있다. (연구 대상 30명, 추후 연구 70명 추가)
- 사람들과 밀접하고 친구가 있는 노인이라 해도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 다양한 공동체 생활을 함에도 불구하고 외로움이 없다고 대답한 건 15%였고, 63%는 보통의 외로움, 22%는 높은 외로움을 호소했다.
- 가장 큰 이유는 노화로 인한 신체 건강의 약화와 파트너, 가족, 친구의 죽음이었다.



 노인 우울증의 비율이 높습니다. 자살률도 무시 못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에게 "이제 자식 뒤치다꺼리 그만하고 친구도 만나고 그래!" 라며 핀잔을 주기도 합니다. 누군가의 부모가 아니라 개인으로써의 삶을 살았으면 하는 잔소리일 것입니다. 그러나 노년의 나이에 다시 자기 삶을 찾아가는 건 청년/중장년 층이 생각하는 개념과 다소 다릅니다. 


 이미 자녀는 부모 삶에서 빠질 수 없는 일부입니다. 자녀를 빼고 당신의 삶을 살라는 건 앙꼬 없이 호빵을 만들라는 얘기입니다.




 아무리 사회적 활동을 왕성히 하더라도 채울 수 없는 본질적 외로움이 있습니다. 신체 건강이 점점 안 좋아져요. 예전에는 당연스레 했던 활동이 이젠 힘이 듭니다. 몸이 노쇠해지는 건 친구를 만나고, 자기를 실현하는 것 이상의 충격입니다. 




 그렇기에 정말 부모님에게 걸맞는 효도를 하고 싶다면 부모님에게 좋은 영양제를 사주고, 맛있는 식당을 데려가고 용돈을 드리는 게 아니라 함께 하는 시간을 늘리는 겁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규칙적으로 등산을 하거나, 함께 운동을 다니는 등 신체 건강을 강화시키는 게 좋습니다. 동시에 운동을 함께 하는 중 소소한 대화를 나눈다면 적적함을 덜어드릴 수 있겠죠.


 부모에게 할 수 있는 최고의 효도는 시간을 함께 보내드리는 겁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그게 불가능하다는 분들이 많겠죠? 그럴 땐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 이 연구에서는 이들의 외로움을 해결할 방법이 wisdom이라고 주장했다.
-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음', '자기결정 가능', '자기 성찰' 등을 할 수 있는 노인은 외로움이 적었다.
- Wisdom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상담, 코칭 등이 노인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



 Wisdom을 번역하면 '지혜'라고 하죠. 현명한 지혜를 갖춘 어르신은 같은 환경에서도 외로움이 덜합니다. 최근 떠오르는 웰다잉도 다르지 않아요. 자신의 삶을 갈무리할 수 있는 지식과 기회를 줌으로써 내면의 힘을 길러주는 과정입니다.


 흔히 노인 상담은 어렵다는 말을 합니다. 평생 살아온 틀이 있어서 생각과 관점을 변화시키는 게 거의 불가능하다며 고개 젓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인 상담의 비중을 넓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생 바쁘고 치열하게 사느라 '세상'은 배웠어도 '자기자신'에 대해 배울 기회는 없었던 어르신들께 최고의 선물이 될테니까요.




 감정 조절과 자기 성찰은 심리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그리고 자기 결정 가능은 능동적인 삶을 제공하는 걸 통해 진행되면 참 좋을 것 같아요. 마냥 편히 쉬라며 하던 일도 뺏고, 앉아서 TV만 보게 하면 안 됩니다. 움직이지 못 하게 하는 게 오히려 불효일 지도 몰라요.




 부모님을 외롭게 하지 않기 위해서 오늘은 이렇게 얘기해보세요.


 "엄마, 같이 운동갈래요?"


 "아빠, 좋은 교육 있는데 같이 들어볼까요?"








* 참고 자료


1. 우울증을 치료할 새로운 약물이 등장했다.

 - 우울증에 빠른 효과를 보이는 약물에 대한 소개입니다. 신경정신약물도 필요한 사람에겐 매우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148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AuDSWxu-ynk






2.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우울증 비율이 유독 높은 이유

 - 한국 사회의 고질병인 우울증. 이 우울증에 대한 고찰을 담은 글입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189



3. 멘탈이 강한 사람이 갖추고 있는 4가지

 - 멘탈이 강한 사람이 보이는 4가지 특징을 알고, 나의 멘탈의 강함을 알 수 있는 10가지 설문 문항을 알려드립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211




4. 건강을 유지하는 최소한의 운동량은 어느 정도일까?

 - 부모님과 어떤 운동을 얼마나 해야할까? 고민하신다면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277




* 출처 자료


LONELINESS

Loneliness Among Seniors

 Risks and potential protective factors.

 Posted Apr 13, 2020 Jeffrey Borenstein, M.D.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brain-and-behavior/202004/loneliness-among-seniors?collection=1143021



* 반디심리연구소에서 상담/강의를 요청하고 싶다면?

https://www.bandiboys.com/q-and-a



https://youtu.be/YK8ysUjxSwQ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어쩌면 가스라이팅에 취약한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