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정 Jan 03. 2024

7. 숙면하는 방법! 숙면이 중요한 이유

 번아웃 너머 우울증 주의!

번아웃으로 고생을 하면,

잡생각 + 아무런 의욕이 없는 그저 텅 빈 머리가 된다.

(잡생각은 말 그대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미래 없는 생각이 넘쳐나는 것이고, 무언가 하고자 하는 의욕과 의사가 없어, 그냥 좀비처럼 다니기 일쑤이다. )     


이러면 상태가 지속되면 정말 우울감이 터져 나오는데, 이렇게 되면 감수성이 풍부한

저녁에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게 된다.     


수면은 뇌를 쉬게 하고 하루일과를 정리하면서 생채리듬을 맞추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기분 조절 되는데,

피곤하면 피곤할수록 울적함, 무기력함으로

더욱 번아웃의 구렁텅이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솔직히 이쯤 되면 그냥 내가 우울증은 아닐까? 그냥 무기력한 거 아닐까? 싶다.

이든 저든.

의학적 진단명이 중요하지는 않다.

그냥 심신이 힘든 상태는 확실하니까.     


그렇기에

수면! 매우 중요하다. 정말 중요하다.

중요하지만 잠이 안 오는 걸 어떡해?!라고 한다면

앞서 말했던 운동을 하는 것이다.

격한 운동으로 실제 몸을 지치게 하여 자는 방법.

온몸의 긴장을 풀어서 숨 쉬면서 명상하다 잠드는 방법.      

따뜻한 우유를 마시는 방법은,

내가 직접 해본 결과.. 양치를 하고 배가 부를 뿐 수면에 큰 효과는 못 봤다.

(개인차는 있을 수 있다! 시도해서 자신에게 맞다면 해보시길)

백색소음 틀기, 완전하게 불빛 차단하기, 책 읽기 등등 있는데...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나의 최고의 방법들은 저 두 가지였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자는 시간이 길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오히려 몸이 더 찌뿌둥하고, 하루가 다 지나간 시계를 본다면 더 기분이 안 좋아질 수도 있다.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된 근육에서 편안한

잠자리는 짧은 시간의 수면이어도 개운함을 준다.


가벼운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

하루의 긴장이 몸에 베여있어서 수축되어 있는 근육들을 늘려주는 거다.     


수면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리고 좋은 질의 수면을 가져다주는 방법이 있다면 꾸준하게 시도해 보고 수면에 투자해 보자.     


번아웃이 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 데에는 적절한 수면이 최고다.     


잠의 질이 중요하다.

단순히 시간의 길이로 측정하지 말고

최상의 수면시간과 실내의 온도, 습도, 베개 높이등 환경적 요인을 찾아보자.

     

나는 개인적으로 5시간이 딱이었다.

이불은 찹찹하면서도 포근하고, 바닥은 딱딱하지 않되

너무 푹신해서도 안된다.

베개는 좀 높아야 하고,

정면으로 누워 자는 것이 편했다.

그 외에도 디테일한 수면환경에 따라 피로가 좌우되었다.  

   

뭐 하지?

무언가는 해야 해!

하고 아직도 찾고 있다면

최적의 수면방법을 찾아보는 거도 추천한다.     


(아무것도 하지 말랬건만! 이 문구를 보고 할 것이 생겼다며 좋아한다면! 역시. 나 이런 부지런쟁이들)


이전 07화 6. 번아웃 극복! 운동을 하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