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속 그의 야기를 30분 듣다 보면, 그의 작품 세계가 느껴진다.
그의 말과 어조와 읽어 주는 문장 속에서, 피할 수 없는 숙명인 삶의 실체와 환상 같은 진실을 마주한 용기 있는 인간의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소설은 우리가 가지는 인식의 한 차원에 자리하고 있는 세계를 진솔하게 만나게 한다. 의도하든 아니든 우리는 만남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개척한다.
소설은 그 개척의 과정을 쉽게 만들기도 하고 작가의 유혹에 이끌려 강제 되기도 한다. 우리는 자랑스런 세계적 작가를 만나게 되었다. 유튜브에서 보듯 이리도 담담한 그의 유혹에 자발적으로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책 읽기를 즐기던 우리의 문화가 이번 기회에 되살아 났으면 좋겠다.
생각해 보면, 우리의 삶 자체가 사실적 소설이기도 하다. 누구에게나 소중한 주인공들의 이야기다.
스웨덴 한림원은 "역사적 트라우마를 직면하고, 각 작품에서 인간 삶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한편, 시적이고 실험적인 스타일로 현대 산문의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이로써 한강은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맨부커 국제상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한 데 이어 노벨 문학상까지 석권했다.
이 일은 한국과 한국인이 가질 수가 있는 필연이다. 동서양 역사와 정치와 경제 시스템의 교차 지점에서 이렇게 치열하게 한 시대를 살아내고 있는 사회는 인간의 역사에서 쉽지가 않았을 것이다.
그간 바빠 소설을 읽는 일이 몹시 여유로워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곧 그 여유를 누릴 시간이 오리라 기대해 본다.
https://www.youtube.com/watch?v=ycsBdzxySpg
30분 듣다보면 전율이...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직접 읽어주는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 - 한강 작가 인터
뷰 ft.김창완 I KBS 방송#인물사전 #한강 #노벨상 #소년이온다 #채식주의자 #노벨문학상 회차정보 2016.05.17. TV, 책을 보다 - 2016 맨부커상 수상 작가 한강을 만나다KBS 아카이브 속 스타들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차곡차곡 눌러담은스타들의 인물백과사전 KBS StarTV: 인...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