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이 May 19. 2024

노이의 인생전략 : 사람, 돈, 지식

나이 들수록 필요한 세 가지

  우리가 나이가 들어갈수록 필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사람과 돈, 지식 세 가지이다.  물론 그것은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보편적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얻은 결과는 사람, 돈, 지식 세 가지라고 생각에 도달했다. 


   그러면 세 가지를 차례대로 간략하지만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는 사람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사람을 떠나서는 결코 살아갈 수 없다. 여기서 사람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사람이라기보다는 사실은 공동체이다. 그리고 우리는 많은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어쩌면 2~3 사람으로도 충분할 수도 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도 있다. 특히 착한 사람을 만나는 것도 좋지만 착한 사람보다는 좋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 


  둘째는 돈이다. 뭐니 뭐니 해도 돈이라고 생각한다. 자본주의 국가에서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내가 하고 싶은 것도 하지 못하고 남도 도와줄 수도 없는 것이다. 너무나 부끄럽고 나 자신이 속물적인 생각 들지만 사실은 우리 모두 인정할 수 밖 없다.


  셋째, 지식이다. 사람은 아는 만큼 보인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지식은 사실은 내가 살아오면서 가장 중요시했던 내용이었다. 30대 시절 공부를 시작하면서 나는 내가 살고 있든 목동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벌 수 없을 바에야 우리 목동지역에서 가장 많은 배운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다. 그러면서 다행스럽게도 내가 알게 된 것은 필요 없는 지식은 없으며 모든 지식은 연결되어 있다는 소중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아무리 갖으려고 노력해도 마음대로는 할 수 없는 사람, 돈, 지식이지만  이제는 더욱더 관심을 갖고 생활하기로 했다.  

이전 01화 노이의 인생전략 : 다 함께 행복해지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