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이 May 19. 2024

노이의 인생전략 : 성숙한 사람

성공보다 성장, 성장보다 성숙

  우리 모두는 사회적 성공을 꿈꾼다. 나도 역시 사회적 성공을 바라보며 열심히 죽기 살기로 살아왔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성공을 하려면 할수록 성공과 거리가 멀어졌다. 그래서 그다음부터는 성공보다는 성장이라고 여기고 성장하려고 노력했다. 세월이 아주 많이 흐른 다음에 나는 우리 인생에 있어 성공보다 성장이, 성장보다 성숙이 더 중요하다는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베이비 붐시대 진짜 가난한 집의 6남매의 막내로 태어난 나는 누구보다도 가난의 고통을 잘 알고 있었다. 내가 아주 어렸을 때 지었던 우리집은 실제로 아버지가 지은 무허가판자집이었다. 그 뒤로 다른 집으로 이사갔지만 희미하게 그 때의 이사오기 전의 집에서 온 가족이 한방에서 진짜 무거운 이불을 덛고 함께 잠을 자던 모습이 떠오른다. 아버지는 어렸을 때부터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강요하셨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남이 잘 되는 것을 축하하기보다는 가슴속으로 나의 무능함을 탓하고 자책했다. 나는 오로지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나아가서 선의의 경쟁으로 남들보다 앞서려고 노력했다. 그래야지만 나는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남들과 다른 노력으로 사회적인 성공을 하는 것만이 나의 살길이라고 생각했다. 그야말로 DID(들이대) 정신으로 살아왔다.  


  수많은 실패와 고통 속에서 세월이 아주 많이 흐른 다음의 어느 날 나는 문득 지난날을 돌이켜 보면서 모든 것이 부질없고 다 덧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게다가 지난날 어쩌면 때로는 나 때문에 가슴 아픈 사람들이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소중한 사실에 가슴 아파했고, 후회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성공로 얻어지는 나의 행복이 아니라 바로 나와 내가 속한 공동체가 함께 행복해야 진정한 행복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만이 행복한 세상은 결코 아름답고 바람직한 사회가 될 수 없다.


  너무 늦게 깨달았지만 성공보다 성장이, 성장보다 성숙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금부터라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성숙한 인생 선배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지금부터 남에게 피해를 절대 주지 않는 따뜻하고 성숙한 인생의 선배가 되기로 했다!


이전 04화 누군가와 친해지고 싶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