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현타는 밀어내고 자존감도 지켜야 해
데이터 분석 직무는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지더라도 데이터 분석 방법을 잘 모르거나 조직의 형태와 흐름에 따라서 현타가 오기 매우 쉬운 직종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화에서는 모든 직장인들이 그렇듯 현타를 느끼는 포인트가 분석가는 어떤 부분인지, 또 분석업무를 하며 현업과 놓칠수 있는 실수 포인트를 짚어 보려 합니다 (재미를 위해서 과장 + 각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음 데이터 분석가로 입사하거나 커리어를 시작한 분들은 문제 발견 -> 가설 설정 -> 분석 -> 인사이트 도출의 사이클을 타면서 서비스 이해도가 늘어나고 데이터 기반의 기획/전략을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내 자신을 기대하지만, 현실은 어디서부터 꼬였는지 알 수 없는 불지옥으로 가는 경우가 많죠.
하여 아래와 같이 현타 유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분석가 비극 유형]
1. 인간 데이터 자판기
현업 : 이 고객군 데이터좀 뽑아주세요.
분석 : 그니까 이 고객군이 누구죠?
현업 : 이용도 좀 많고..아무튼 데이터좀 보게요.
분석 : (오키..일단 묻지말고 줘야지..)
2. 리포트 노동자
현업 : 이 지표 매주 정리 부탁드려요.
분석 : 혹시 자동화하면 안될까요?
현업 : 그러려면 수치도 좀 바꿔야되고, 어차피 수동으로 몇 개 건드려야해요 그냥 해 줘요.
분석 : 네에.. (힘없이)
3. 해석 장인
현업 : 일단 A전략이 좀 잘 먹히는 걸로 보고가 돼야 할 것 같아요.
분석 : 근데 지표상으로 보면 B가 더 좋아 보이는데요.
현업 : A가 좀 더 나아야 하는데, 일단 A가 낫다고 보여야 해요
분석 : 그러면 A만 따로 뽑아서 표 만들어 보겠습니다...(콧잔등이 찡해지며)
4. 느낌 충만형
분석 : 이번 프로모션 결과, 반응고객중 x %는 재구매, 휴면고객 활성 비율은 y% 로 활성화 및 재유입 유도에 기여했고, 전체 매출 기여분은..
현업 : 그래서 잘 되었다는거죠?
분석 : 네, 잘 되었고 데이터로 보면..
현업 : 오케이! 잘되었음 됐지 한잔해~
그런데 사실 분석가도 현타 이전에 다른 분들께 현타를 드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분석가 실수 유형]
1. 데이터 연금술사
분석 : 데이터 분석 결과, 우리 고객들의 재구매 비중은 158%입니다.
현업 : ? 비중이 100%가 넘을 수 있나요?
분석 : 엇.. 그러게요.. (증가치였나 ㅜㅠ 저도 저를 못믿겠어요..)
2. 해석 비약형
분석 : X 액션이 있었던 고객들은 무조건 구매를 하네요! --> X가 구매 원인입니다!
현업 : 상관관계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분석 : 아.. 이건 무조건 X가 구매 원인이에요. (식은땀이 흐르며)
3. 지표 마법사
분석 : 이번 지표는 CTR * IRR * NPS / ARPU 편차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현업 : ?
분석 : ?? (본인도 모름)
4. 데이터 은둔자
분석 : 저번에 이야기한 분석 결과 보내 드립니다.
현업 : 엇, 그거 저번주 수요일에 기획 방향이 바뀐건데..
분석 : 아..(다시 사라지며)
5. 모델왕
분석 : (챗지피티를 키며) 이번에는 랜덤포레스트 모델을 이용해서 하이퍼파라미터 튜닝을 했고요.. 정확도는 2%쯤 나왔는데 일단 하이퍼파라미터 튜닝 좀 더 정교하게 해 보죠. 사실 Accuracy만 보면 class 별 imbalance가 심해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 암튼 max_depth 좀 바꿔가면서 다시 validation을 해 봐야 하는지..잠시만요 (챗지피티가 먹통이 되어 새로고침을 누르며)
사실 재미를 위해서 조금 오버하고 각색한 부분이 있지만, 현업과 긴밀하게 협업하면서 더 나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경우도 많고, 일하다 보면 보람찬 순간도 적지 않게 있습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숫자에 민감해지고, 숫자를 통한 해석력이 늘어나는 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 위와 같은 싱크가 안맞는(?) 상황에서라도, 이래도 저래도 흔들리지 않으려면 안정적으로 갖춰야 되는 것들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기술적인 측면(SQL) + 업무에 대한 이해 + 숫자에 대한 감각 등..)
혹은 회사원이니 더 강철같은 멘탈이 중요할 수도 있겠구요...
무엇이 정답인지는 아직 모르지만, 월요일이 되면 또 엑셀을 열고 보고서를 쓰고 SQL을 날리며 정답을 찾아가는.. 모두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