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 탐험가 Jun 07. 2022

캠핑 밴에 사는 골드코스트의 히피들



호주의 골드코스트에는 캠핑 밴을 가진 사람이 많다. 특히나 직업도 없이 놀면서 캠핑 밴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꽤 있는데, 그 수가 어느 정도냐면 내가 600일간 호주에서 만난 사람들이 50명 안팎이라고 가정할 때, 그중에서 캠핑 밴을 갖고 있는 사람의 수가 대여섯 명에 이른다. 물론 자유로운 영혼을 지닌 내 친구 앤디의 주변에 캠핑 밴을 가진 사람들이 유독 많아서, 내가 평균 대비 더 많은 수의 캠핑 밴 소유주들을 만난 것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걸 차치하더라도 골드코스트에서는 캠핑 밴에 사는 사람들을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는데, 그들이 캠핑 밴에 사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비싼 렌트비를 아끼기 위해서.

집이 없고 직업도 없는 국민들에게 호주 정부가 한 달 기준 약 200만 원 가까이를 지원해주니까.

365일 온화한 날씨로 인해 차에서 살아도 추위에 시달릴 일이 없다.

해변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샤워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작은 캠핑 밴에 사는 것이 불편이야 하겠지만, 캠핑 밴에 사는 이들은 값비싼 렌트비를 내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고 자유롭게 여러 지역을 다닐 수 있기에 이러한 생활을 즐긴다. 심지어 어느 지역에 가면 캠핑 밴 족(簇)들이 주차장에 모여서 부락을 이루고 있는 곳들도 있다. 내가 본 캠핑 밴 거주자들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약간 낡은 듯한 에스닉한 데코레이션 제품이 밴 안에 가득하다.

암모나이트, 코끼리 등이 그려진 알라딘 바지를 하나쯤 갖고 있다.

금붙이보다는 은과 나무로 된 액세서리를 선호한다.

차 안에선 인센스 향이 난다.


신기하게도 이런 히피 감성 물씬 나는 특징을 가진 사람들만이 캠핑 밴에서의 거주를 택한다. 캠핑 밴에 사는 사람 중에 현대적인 인테리어를 좋아하고 핏이 - 붙는 청바지를 좋아하는 이들은 도무지 찾으래야 찾을 수가 없다.


앤디의 지인의 집. 이 집은 밴이 아닌 트럭이다.


알라딘 바지 입은 히피 언니 오빠들의 캠핑 밴에서의 삶은 꽤나 멋있고 신념으로 가득 차 보이지만, 사실 그들의 삶이 마냥 낭만으로 가득 차 있지만은 않다. 위에서 언급했듯 샤워시설이나 화장실 등은 공공시설을 이용해야 하고, 밴이라는 공간이 요리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기에는 너무나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일반 주차장에 차를 대놓고 웬 종일 있다가는 경찰의 단속 대상이 되어 쫓겨나기도 일수라 1박을 할 수 있는 주차 자리를 찾는 것도 그야말로 ‘일’이다.


캠핑 밴을 주차시킬 수 있고 샤워, 요리, 충전 등등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이 곳곳에 꽤나 많지만, 렌트비를 아끼기 위해 캠핑 밴에 사는 이들이 1박 이용 가격이 꽤나 비싼 캠핑장에 갈 리는 없는 법. 결국, 그들은 캠핑 밴에 몸을 싣고 부지런히 이곳저곳을 유랑하며 단속을 피해 하룻밤 묵을 수 있는 곳을 찾아야만 한다.  


캠핑 밴 내부, 작은 밴은 공간이 협소해  키가 166cm인 내가 누워도 자리가 꽉 찬다.


나와 같이 사는 앤디의 남자 친구이자, 사실상 나와도 반 동거 상태가 된 스캇은 늘 앤디에게 밴에서의 삶은 곧 자유라며 밴 생활에 대만족을 표했다. 그러나 사실 내 눈에는 스캇이 밴이 아닌 일반 가정집에서의 거주에 더욱 만족하는 것으로 보였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거주지인 밴은 늘 주차장에 세워둔 채 매번 우리 집 거실에서 커다란 TV를 보고, 취침도 앤디의 커다란 침대에서 청하고, 부엌에서 이것저것 요리하는 것도 좋아하고, 샤워도 매일같이 하면서 사실상 일반 가정집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신나게 즐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가정이 주는 안락함에 몹시 익숙해 보이는 스캇. 그는 어쩌면 ‘얽매이지 않는 자유’가 좋기도 하지만, 일을 하지 않아도 매달 받을 수 있는 200만 원이라는 돈의 달콤함에 빠져 이런 형태의 거주를 선택한 것이 아닌가 싶다. 내가 만난 캠핑 밴 족들 중에는 스캇처럼 정부 지원금을 받으며 일하지 않고 사는 이가 대다수였으니까.




문득 요즘 유행하는 밸런스 게임이 하나 생각이 난다.


“평생 일 안 하고 200만 원씩 받으며 캠핑 밴에서 살기 vs 평생 일 하면서 평범한 집에서 살기”


누군가에겐 고민을 1초도 하지 않을 질문이겠지만, 누군가에게는 꽤나 유혹적인 질문일 수 있겠다.

...

365일 날씨가 온화한 골드코스트에 살게 된 당신, 두 가지의 보기 중 과연 당신의 선택은 무엇일까?

이전 05화 김밥 말러 호주로 간 여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