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고통으로만 채워져 있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행복이라 부르는 긍정적인 색깔의 감정도 우리의 삶 곳곳에서 그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긍정적 감정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고통과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에도 비교적 일관되게 지지되는 사실은 적당한 긍정적 감정이 고통의 효과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통의 효과가 줄어들면 그만큼 견디는 것도 수월해집니다.
고통을 견디는 데에는 에너지가 필요하고, 우리의 에너지는 늘 한정적입니다. 기본적인 생명 유지에도 사용해야 하고, 중요한 과제를 처리하는 데에도 써야 하고, 애인의 잔소리를 들을 때 불쾌한 표정이 드러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데에도 써야 합니다.
고통을 견디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제한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고통의 양이 증가하면 그만큼 고통을 견디는 데 실패할 가능성도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단순히 고통을 오래 견디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절히 고통을 견디면서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지요.
그런 관점에서 기본적인 고통 수준을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적절한 만큼 긍정정서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할 수 있다면 긍정정서를 충분히 경험해서 부정정서의 효과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럴수록 우리가 직접적으로 견뎌야 할 고통도 줄어들 테니까요.
간접적이기는 하지만 고통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원을 구축하는 데에도 긍정정서가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고통을 견디는 과정에서의 핵심은 각성 수준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각성 수준을 조절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지요. 그중에는 타인의 도움을 받는 것도 포함됩니다.
각성 수준이 비교적 낮고 안정적인 사람과 함께 머물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각성 수준도 안정화될 수 있습니다.
긍정정서를 적절히 활용하면 위기의 순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좋은 친구를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나만의 고유한 가치, 혹은 삶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면 불필요한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굳이 견디지 않아도 될 고통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니까요.
긍정정서는 가치와 밀접합니다. 여러분은 언제 즐거움을 느낍니까? 여러분이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아, 인생은 살 만한 것이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평온함을 느낀 것은 또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이 모든 순간은 긍정정서와 관련이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분이 추구하는 가치와도 관련이 있지요.
여러분이 지향하는 가치 있는 삶은 어떤 방식으로든 긍정정서와 관련이 있습니다. 단순히 강렬한 쾌감이나 짜릿한 황홀감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긍정정서의 유형은 매우 다양합니다. 남들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할 정도의 잔잔한 충족감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되었든, 여러분이 원하는 삶, 여러분이 가치 있게 여기는 삶에서 긍정정서가 빠질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가치 있게 여기는 삶을 발견하고자 한다면 여러분이 언제 긍정정서를 느끼는지 잘 관찰해 보면 됩니다.
여러분의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몸이 만족감과 기쁨으로 반응한다면 그곳에 여러분의 지향점에 대한 단서가 있을 겁니다. 그렇게 좀 더 구체적으로 여러분의 가치를 발견하면 불필요한 고통을 줄일 수 있고, 결국 삶 속에서 경험되는 고통을 좀 더 잘 견디며 살 수 있게 됩니다.
긍정적 감정이 고통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여러분이 긍정적 감정을 얼마나 경험하고 있는지, 지금으로 충분한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