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터 Feb 01. 2022

시간을 정량적으로 기록, 관리해보자

스몰 데이터로 자기계발 효율화하기(1)

하고 싶은 건 많고 해야 할 것도 많은 모두를 위하여 

https://www.youtube.com/watch?v=0b-JUaRpVew&t=1s

(출처 : 위 영상 링크) 데이터 현업 전문가 분들 사이에서 스몰 데이터, 라는 작고 귀여운 주제로 발표를 하게 되었다


지난해 10월, 데이터야놀자 2021 콘퍼런스에서 [스몰 데이터를 활용한 자기 계발 효율화하기]라는 주제로 발표할 기회를 얻었다. 


당시 콘퍼런스에서 발표한 내용은 데이터 관점에 조금 더 초점을 맞췄는데, 이후 개선된 부분도 있고, 원래 이 활동을 시작한 배경인 '전략적인 시간 관리'라는 측면을 충분히 드러내지 못해 아쉬웠다.  


그래서 시간 관리와 성장에 고민이 있는 또래/동료 주니어들을 위해, 몇 편의 글로 나눠서 공유하고자 한다.




데이터로 자기 계발 효율화하기?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걸 시작했나?   



하고 싶은 건 많고 해야 할 것도 많은데 시간이 없다


아마도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공감하는 이야기일 듯싶다. 하고 싶은 게 많든, 해야 할 게 많든, 어떤 이유에서건 우리의 시간은 늘 부족하다. 


나 역시 지난 2020년 말 즈음, 더 이상 예전의 방식으로는 시간을 관리할 수 없다는 걸 체감하기 시작했는데, 구체적으로는 아래의 문제를 겪고 있었다. 


1. 나는 커리어의 성장과 학습에 욕심이 많아, 하고 싶은 게 많다 (독서, 글쓰기, 커뮤니티 활동, 공부 등...) 

2.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게 많다 

3. 누구에게나 하루는 24시간이다

4. 그런데 수면 시간을 줄이거나 극단적인 스케줄 관리는 하기 싫었다


시간이 없는 이유. 결국은 위의 4가지 이유가 전부 아닐까?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인을 찾아 제거하거나 변경하는 게 효과적이다. 그러나 위의 네 가지 원인을 얼핏 들여다봤을 땐,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없어 보였다.


그런데, 정말로 그럴까? 통제할 수 없다면 여기서 포기해야 하나? 혹은 시간이 없는 게 아니라, 그저 비효율적으로 사용한 탓은 아닐까?


시간이 없는 게 아니라, 비효율적으로 사용한 탓은 아닐까?
원인(X)과 결과(Y) 외에 숨어있는 변수가 있다.


원인이 독립변수, 결과가 종속변수라면 그 사이에 또 하나의 변수가 있다. 바로 잠복 변수인데, 독립변수에도 영향을 주고 종속변수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잠복하고 있어 보이지 않는다. 


잠복 변수라는 개념을 생각하면 내가 원인(독립변수)이라고 생각한 것들이 어쩌면 전부가 아닐지도 모르며, 진짜 원인은 따로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설계-사용하게 되면 아래의 문제가 생긴다. 


1. 시간을 어디에 할애할지 정해져 있지 않아서, 하고 싶은 게 필요 이상으로 많아진다 

2. 시간을 어디에 먼저 할애할지 정해져 있지 않아서, 해야 할 게 필요 이상으로 많아진다 

3. 결과적으로 시간의 절대적인 양은 부족하지 않음에도 부족하다고 느끼게 된다 


내가 겪는 문제의 진짜 원인이 시간의 비효율적인 설계 및 사용이라는 결론을 내리자, 해답은 간단했다. 설계하고, 측정하고, 관리할 것. 마치 주식 투자자들이 자산asset의 사용을 관리하듯이, 나는 나 자신myself이 사용을 관리하기로


설계하고, 측정하고, 관리할 것.
주식 투자자들이 자산asset을 운용하듯이 나 자신myself을 운용하기


피터 드러커의 명언으로 알려진 문구.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데이터로 자기 계발 효율화하기? 어떤 이들에게 도움이 되나?


자신이 사용할 시간을 설계하고, 측정하고 관리하는 일은 다음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1. 내가 사용한 시간을 정량적이고 가시적으로 관리하여 회고 및 개선하고 싶은 사람들

2. 미라클 모닝, 잠 줄이기 등의 극단적인(?) 방법 없이도 생산성을 높이고 싶은 사람들

3. R이니 파이썬Python이니 하는 것들 이전에,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레 기초적인 데이터 문해력literacy를 키우고 싶은 사람들


이어지는 글에서는 아래의 항목들을 통해, 구체적인 방식과 노하우, 시행착오를 공유할 예정이다.


1. OKR을 활용해 내 시간을 사용할 항목들을 나열하고 구조화하기 

2.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한 간단한 [시간 사용 일기] 세팅하기

3. [시간 사용 일기]를 적고 관리하며 필요한 마인드셋과 노하우

4. [시간 사용 일기]를 통해 분석, 회고할 때 필요한 약간의 데이터 문해력 



더 많은 지식과 경험,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 방문하기

뉴스레터 구독하기

이전 13화 완벽한 준비란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