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왜? 09화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이유

긍정적인 삶

by 김영찬

우리의 삶은 매 순간 크고 작은 선택들로 이루어집니다. 때로는 그 선택들이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지만, 같은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곤 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단순히 기분 좋은 마음 상태에 그치지 않습니다. 우리의 정신 건강,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대인관계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할까요?


1. 스트레스 감소, 정신 건강 증진

다들 너무 잘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긍정적 사고는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왜 그럴까요? 최근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도파민'입니다. 긍정적 사고는 도파민 분비를 촉진시켜 행복감을 올려줍니다. 그리고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도 분비되어 불안과 우울감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거기에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 스트레스는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과학적으로 봤을 때 긍정적 사고는 정서적 안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제 과학 이외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미국의 유명 체조 선수 시몬 바일스(Simone Biles)는 경기에 대한 스트레스가 극심할 때 긍정적 사고를 통해 마음을 다스리려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매일 명상과 자기 격려를 통해 긍정적인 사고를 위한 연습을 했습니다. 실패를 기회로 바라보며 다음 경기 준비를 들어갔죠. 그 결과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4관왕, 2020년 도쿄 올림픽 메달 총 7개 획득, 2024년 파리 올림픽 단체전, 개인종합 금메달이라는 쾌거를 이뤘죠.


2. 자신감

주변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분을 떠올려보세요. 어떤가요? 자신감이 넘치지 않나요? 그 사람들은 아마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살면서 다양한 성공을 해봤을 겁니다. 그 성공을 통해 얻은 자신감이죠. 반면 부정적인 사람은 실패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시작조차 하지 않습니다. 그럼 성공도 못하죠. 복권도 사야 당첨됩니다. 그렇게 부정적인 생각들만 머릿속에 남게 됩니다. 그때는 더더욱 새로운 시작이 어렵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감이 넘칩니다. 넘치다 못해 무모해 보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긍정적입니다. 어떤 한 자산가의 인터뷰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성공한 비법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하더라고요. "그 어떤 일이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그 일을 해야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하는 사람도 정말 많죠. 제 주변에도 있습니다. 자신감 넘치고, 본인의 분야에서는 너무 멋집니다. 그분들은 직장인 월급의 몇 배를 벌고 있습니다.


원래 소심했던 사람이 자신감을 가지기란 쉽지 않습니다. 충격적인 사건이 있거나, 내가 어느 순간 깨우쳐야 합니다. 사실 이게 쉽지 않다는 거 너무 잘 압니다. 제가 완전 소심쟁이였거든요. 저는 모르는 사람의 눈조차 못 쳐다봤습니다. 말도 못 했죠. 그러던 제가 많은 사람 앞에서 강연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기까지는 엄청난 노력이 있었습니다. 눈을 쳐다보면 온몸이 굳고, 말도 안 나왔죠. 땅을 보고 대화를 했죠. 어느 순간 이게 관계에서 정말 안 좋다는 것을 깨닫고 고치려 노력합니다. 몸이 떨리고 심장이 미친 듯이 요동쳐도 참고 또 참고 견뎠습니다. 딱 한 번이 어렵습니다. 그걸 깨버리는 게 어려운 겁니다. 해야 합니다. 딱 한 번입니다. 해봅시다.


3. 긍정적 사고 = 긍정적 관계

긍정적 사고를 가진 사람은 주변에 긍정적인 사람만 있습니다. 부정적인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떠나가더라고요. 긍정적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오는 결과도 긍정적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긍정적인 사람은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어떤 문제가 주어지면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죠. 만약 실패하더라도 문제를 찾고 다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이 있죠. 그러니 결과는 성공이죠.


회사에 A, B팀이 있다고 봅시다. A팀장은 일이 주어지면 어떻게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팀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줄 수 있을까 고민합니다. B팀장은 항상 불만부터 얘기하고, 어떻게 하면 일을 하지 않으려 하며, 팀원에게 시킬 생각만 합니다. 두 팀을 머릿속으로 상상해 보세요. 어떤 팀의 결과가 좋을까요? 이건 제가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이미 여러분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팀장의 성격은 팀 전체 분위기에 엄청난 영향을 끼칩니다. 그 영향은 성과로 이어지고, 그게 곧 개개인의 성과입니다.


4. 건강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건강합니다. 1~3번 내용을 종합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정신 건강 증진, 자신감, 긍정적 관계' 잘 조합해 봅시다. 일단 긍정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받는다 하더라도 해결할 방법을 찾죠. 네이버에 검색해 봅니다. 자연 소리 듣기, 아로세러피, 차 마시기 등 다양한 방법이 나옵니다. 여러분이 보기에 어떤가요? 벌써 귀찮죠? 자연까지 가는 데 힘이 들고, 아로마세러피는 또 뭐고, 차에 대해서는 하나도 모르겠고. 안 되는 이유부터 찾습니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이를 수용하고 시작이라도 해봅니다. 그리고 나랑 맞는지 판단하죠.


그렇게 식습관, 수면 패턴, 규칙적 운동을 정말 꾸준히 합니다. 그러니까 건강한 건 당연하죠. 하지 않을 이유부터 찾으려 하지 마세요. 어떻게든 시작이라도 해보세요. 그게 본인과 남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일이 아니라면 일단 해보세요. 그럼 거기서 깨닫는 것이 분명 있을 겁니다. 분명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을 겁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단순히 현실을 무조건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어려움을 인정하면서도 그 속에서 배울 점을 찾고, 앞으로 나아갈 가능성을 믿는 태도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개인의 건강과 성취는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도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오늘부터라도 작지만 확실한 긍정의 한 걸음을 시작해 보세요. 긍정도 습관입니다. 더 밝고 건강한 삶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keyword
이전 08화인간관계를 정리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