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기헌 Dec 19. 2022

요즘의 사랑에 관하여

내가 지금도 혼자인 이유는, 뭐 간단하다. 다 헤어졌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때 시작 된 첫사랑부터, 대학교, 최전방 수색대 군생활, 해외유학, 대학원, 회사생활, 사회생활에서 만난 친구들까지. 모두 헤어졌다. 이혼은 덤이다.


기억에 남는 친구는, "엄마보다 오빠를 더 사랑해", 그리고 또다른 그녀는 "오빠 없으면 한강에 뛰어들어 죽을거야"하며 경찰까지 불러 댄 친구가 기억에 남는다. 그런데 그 친구들은 지금 애들 엄마가 되어, 그것도 고르고 골라 부잣집에 시집을 가서 보란듯이 잘 살고 있다.


음,, 그 이후로 나는 생각해봤다. 저런 찰나의 '개소리'들을 언제까지 들을까 싶은. 그런데 저런 개소리들은 현재도 진행형인 것만 같다. 나 뿐만 아니라, 지금 사랑을 시작하고 있는 그 누군가들에게도 매한가지로 다가온다. 예외인 경우도 천에 하나는 있겠지만. 거짓말 대회가 있었다면 내 전 여친들이 대상부터 장려상까지 싹쓸이 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어떻게 저토록 사랑하는데 하루 아침에 웬수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아인슈타인이 펼친 상대성 이론 보다도 난제로 느껴진다. 이게 가능할까?


세상에서 제일 사랑한다는데, 다음날은 서로 못잡아 먹어서 안달인거다. 대부분 헤어진 연인들이 그렇다. 아인슈타인을 다시 소환한다면 이 난제를 풀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문제는 지금도 계속 반복되고 있다는 것. 이것은 혹시 특수 상대성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한건가 싶다.


근래 <first love: 하츠코이>라는 일본 영화를 봤다. 늘 그랬듯 첫사랑 영화는 따뜻했고, 감성 충만 했다. 내용은 별개로 치더라도. 인상 깊었던 점은 "내가 다른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더라도 당신을 언제나 기억 할 거에요.“라는 대사가 등장하는 지점이다.


마치 우리나라 영화 <희재>에서 민희재 역으로 분한 장진영 씨가 연인을 떠나보내는 그 순간에도 그 한사람을 생각한 것 처럼. 그런 특별한 한 사람이 참 그리운 요즘이다.


쉽게 말해 편의점에 사는 사람들 같다 요즘은. 한번 먹고 버려지는. 모두가 그렇게 살아가는데 내가 시대에 순응치 못하고 둔한 거 같기도 하다. 누굴 뭐라 할 일이 없다. 나도 빨리 시대에 순응해 간단히 먹고 버려지는 인스턴트 사랑에 적응을 하면 될 일이다.


우주 저 멀리 떨어져 있어도 가슴 아리는 사랑을 견지한 견우와 직녀 같은 진심어린 사랑을 꿈꿔온 나는, 요즘 시대에 걸맞지 않게 허황된 꿈이나 꾸는 덜 떨어진 놈이 아닌가 싶어진다.


참 씁쓸하다. 그래도 주위를 둘러보면 연인 모두가 코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를 준비하고 있다. 아기 예수는 본인 탄생일이 다가오는 이즈음에 우리네를 보며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실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해의 끝자락, 12월에 접어들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