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진채 Aug 23. 2023

만사(萬事) 불여(不如)튼튼

‘만사 불여튼튼’이라는 말은 ‘튼튼히 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음을 이르는 말.’이라는 게 사전적 해석이다. 

좀 엉뚱한 것 같지만, 나는 이리 한문과 한글이 얽혀 있는 단어를 좋아한다. 그래서 건방지게도 이 말을 내가 만든 단어가 아닌가 헛생각할 때도 있다. 위아래도 없고 아는 것도 없는 놈의 생각이다. 

어느 선현(先賢)은 무식한 자의 특징이 겁이 없는 것이라 했다. 그래서 어른들이 “너는 참 겁이 없구나.”라고 말하면 나더러 무식하다고 하는구나 하고 해석하면 된다는 것을 잘 안다. 

    

걷기 운동하러 사무실을 나서면서 우산을 들고나왔다. 날이 꼭 비가 올 것 같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어느 구름에 비 쌓였을지 모른다는 말이 있다. 막상 나오고 보니 나 말고도 우산을 든 사람이 더 있다. 그런 사람이 더러 있다는 것은 내 판단이 상궤(常軌)를 벗어난 건 아니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는 뜻도 된다. 

그러나 운동을 마치고 사무실에 올 때까지는 물론이고 오후에도 결국 비는 내리지 않았다. 내 예측은 빗나갔지만 내가 취한 행동은 옳았다. 미리 대비하는 것은 옳을 수밖에 없다.  

   

오전에 야당 대표가 검찰 수사받으러 가는 길에 그 소회(所懷)를 말하는 뉴스를 봤다. 들으면서 마음이 아주 복잡했다. 잡으려는 자나 잡히지 않으려는 자가 하는 말의 사실 여부를 우리가 어찌 알겠냐만, 어느 한쪽, 아니면 양쪽 다 불여튼튼 하지 않은 그런 이야기를 불여튼튼 하지 않게 하고 있다는 것은 안다.      

분명하게 다시 말하자면, 사람은 어리숙한 것 같지만 그래도 나름의 판단은 있다. 그러나 아직은 불여튼튼 하지 못해서 이 자리에서 말하지 않을 뿐이다. 나 말고도 그런 사람이 많을 것으로 예측한다. 아니 강하게 믿는다.


나나 국민의 상당수는 겁을 먹고 있는지도 모른다. 겁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최소한 무식하지는 않다는 것을 위에서 어른의 말씀을 빌려 내가 밝혔다. 역사는 피를 흘릴지라도 결국은 옳은 쪽으로 갔다는 말도 덧붙이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그늘에 앉은 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