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경자 Oct 29. 2023

호접몽


자라나는 것들은 선택의 폭이 넓고도 좁아

막다른 골목길에 도착했을 때에야 길을 잃어버렸다는 것을 안다   

  

기억에도 없는 꿈을 엄마는 내 꿈이라고 얘기했고

가난은 때때로 이것과 저것 중에 선택할 수 있는 것 대신

이것과 저것을 포기라는 말에 가까웠다  

   

다른 사람들은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했고

나는 알지 못하는 꿈을 이루기 위해 전공을 선택했다 

    

이 길이 아니라 생각했지만 포기 할 수 없는 것은

꿈을 이루고 싶은 것보다 가난하기 때문에

그것마저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졸업한 동기들은 자격증을 따고 취업을 하는 동안

자격증시험도 보지 못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새로운 꿈을 찾는 것이었다     


앞과 뒤 그리고 중간

나는 늘 중간 어디쯤에 서 있었고

세상은 바다처럼 넓고 고요한 곳이라 여겼지만

세상은 동네 앞 실개천처럼 얕고 투명해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뉘었다   

  

응시번호0000님께서는 안타깝게도 불합격되셨습니다 라는 문자가 쌓여 가고    

 

올해의 운세는 내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해라고 하지만

도전과 실패의 수가 같아질수록 늪에 빠진 것 같은  

   

당신의 꿈에 한 발자국 가까워졌다는 메시지는

절망을 희망으로 포장한 선물 같은 것이다     

이전 06화 달의 착륙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