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불평하면 안 돼.

EP82. 불평하면 안 되는 삶

by Sonya J

Thursday, January 30, 2025


어느새 1월도 끝나가는구나. 퇴근하고 돌아와 샤워를 하고 머리를 말리는데 문뜩 이런 생각이 났다. 내가 이렇게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해야 한다고. 정말 큰 사고 없이 지금까지 잘 살아오고 있는데 이보다 더 감사할 일이 있는가?


나는 내 인생에 로또 같은 행운을 바라지 않는다. 그걸 바라고 기도하고 싶지도 않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들을 보면 당연히 부럽고 나도 저런 행운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상상도 해봤다. 하지만 나는 그런 행운을 놓고 기도하지 않는다.


성경에 나오는 출애굽기를 보면 인간은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불만으로 가득 차 있고 기적 같은 현상들을 눈앞에서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새 까먹고 불평불만만 토해낸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인간들 달라진 게 없다. 매년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선거를 할 때만 봐도 알 수 있지 않는가. 똑같은 실수를 매번 반복한다. 트럼프가 당선된 걸 보면 그가 어떤 짓을 했는지 아마 기억도 나지 않나 보다.


1년 전에 가장 힘들었던 기억을 떠올려보자. 지금 생각해 보면 별거 아닐 거다. 결국에는 다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그래서 불평하고 싶지 않다. 어차피 다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불평하지 말자. 살고자 하면 길이 열린다.


오늘도 나는 내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살았다. 여기까지 온 것만 해도 정말 장하다. 앞으로도 이대로 평범하게 살고 싶다.


오늘의 픽:

현재 읽고 있는 책.

keyword
이전 21화생각이 많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