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윈이야기 Jan 27. 2023

다윈! 이제 어쩌지??????

우리는 이제 어떻게 되는 걸까 

어느 아침 7시. 

나는 화장실 변기에 덩그러니 앉았다. 

연신 하품만 해대면서 무심히 힐끔 흘겨본 왼 손.

순간 믿지 못할 일이 일어났다. 


"씨발, 깜짝이야!"


잠깐만, 이거- 꿈인가???!! 




선명한 한 줄의 선, 그리고 잠시 후 뒤늦게 색을 발하며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야 마는 희미한 한 줄. 

설마 했던 내 생에 첫 임신테스트기가 화장실 바닥에 떨어졌다. 

아닐 거야, 아니야.. 

바닥에 떨어진 임신테스트기를 다시 주워 쳐다본다.    

한 줄 옆 나란한 희미한 한 줄. 

혼돈에 휩싸인 마음을 가라앉히려 심호흡을 한다. 


남편 녀석에게 소리친다. 


"민!! 큰일 났어!!" 

 

문 앞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던 다윈은 내가 걱정됐는지, 나오자마자 나를 킁킁대고 살피며 뽀뽀세례를 한다. 

아직 이불속에 파묻혀 있는 남편 녀석을 깨운다. 

아직도 상황 파악 못하는 남편과 뭉그러진 내 표정을 보고 갸우뚱대는 다윈. 

 

하아... 내가 임신이라니, 내가 임신이라니!!! 



"에?????????"


"에?! 그게 네가 할 수 있는 최대 리액션이야?" 


"아니.. 어떻게- 아니, 그러니까 그게 어떻게- 우리가???" 


"..." 


"..."


벌써 아기가 있다 해도 이상할 것 전혀 없는 나이, 오히려 이제 아기를 가지려 백방으로 애써야 할 나이지만, 

계획도 없이, 마치 사고 친 십 대들처럼 어쩔 줄 몰라 어안이 벙벙한 나와 남편, 그리고 그 옆에 멀겋게 그저 웃고만 있는 다윈.  


어쩐지 이상하다 했다. 

온 세상에 있는 모든 냄새들이 다 내 코를 향해 돌진했고, 내 몸속 모든 내장기관이 식용유 장아찌가 돼버린 듯 24시간 내내 느글거리고 메슥거렸다. 특별한 날에 기분전환을 위해서만 뿌리던 향수는 쳐다보기만 해도 울렁거려서 서랍장 속에 처박아 버리고, 내가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어떤 날은 갓 구운 카야 토스트처럼 달콤한, 어떤 날은 방금 쪄낸 옥수수처럼 구수한 다윈이의 발냄새, 몸냄새마저! 코 안을 가득히 메워 견딜 수 없이 괴롭다는 것이 너무 괴로웠다.    

내가 갑자기 왜 이럴까. 오랜만에 배우로 다시 무대에 서고, 연이은 작업을 하느라 부담과 스트레스를 받아서일까. 어느 날은 배가 아파 견딜 수 없어 병원에 가서 위염약도 처방받았었다. 


"임신 가능성 있으세요?" 

라는 의사 선생님 말에, 


"저요?! 아니요!"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응수하며 빨리 나아 보겠다고 식중독 주사까지 맞았더랬다. 

그 뒤로 증세는 점점 심해져 가슴은 답답하고 목까지 차오른 쓰라림에 음식은 쳐다보기도 싫어졌다. 

마트에 가서 평소에 쳐다보지도 않던 포도 주스, 오렌지 주스, 이온 음료를 잔뜩 사들이고_ 2kg짜리 천혜향을 사서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먹어치워 버리기도 했다. 


"제발! 너 스트레스받으면 폭식하는 습관 좀 고쳐, 어떡하려고 그래 정말! 지금도 봐, 음식 조심해야 된다니까 무슨 귤 한 박스를 까먹고 있어?!" 


"알겠다고!... 귤 아니야! ... 천혜향이야..." 


남편 녀석에게 장장 한 시간 넘게 잔소리를 들어가며 인터넷을 뒤졌다.   

그런데도! 몰랐다.


식중독에서 시작한 나의 위염(?)은 역류성 식도염으로까지 번진 것 같았다. 몸은 너무 피곤한데 답답함에 쉽게 잠도 이루지 못하고, 오한에 온몸이 종일 덜덜 떨리기까지 했다. 확신에 찬 나는 결국 다시 병원을 찾았다.

그렇게 성실히 약을 먹었음에도 증상은 계속 심해지기만 했고_ 본격적으로 두려움에 휩싸였다.


나, 설마.. 위암이라도 걸린 건가? 그럼 우리 다윈이는 어쩌지? 




"아이 많이 낳을 거야. 음- 한 셋넷쯤 있으면 좋겠어! 식구들끼리 막 북적대면서 매일매일 생일파티처럼 살면 좋겠어. 몰라, 우리 집은 항상 너무 차가웠거든... 너무 추웠어. 나는 꼭 사랑으로 가득 차서 한겨울에도 따뜻하고 항상 왁자지껄한 집, 그런 가정을 만들 거야."

   

나에게 아기가 생기면 엄청 행복하고 기쁠 거라고, 흐릿하지만 형형색색 한 꿈을 꾸곤 했었다. 

아기가 생기면 너무너무 기쁠 줄 알았다. 알게 되면 얼마나 행복할까 상상해보곤 했다. 

축복이자 기적일지도 모르는 내 인생의, 우리 인생의 큰 선물이 왔는데_ 

그런데 왜 나는 지금, 그저 두렵고 당황스럽기만 한 걸까. 


괜찮아? 하고 걱정하는 듯_ 괜찮다고 위로하는 듯 물끄러미 바라보는 다윈 


다윈이가 있어서? 아니다. 

어쩌면 다윈이가 우리에게 오기 전부터, 어느샌가부터-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은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많은 시간과 정성, 돈을 갈아 넣어야 하고_ 매 순간 나를 한계로 몰아가 벼랑 끝까지 내모는 정신 수양을 견뎌내야 할 것이며, 그러면서도 그 어떤 리워딩이나 보상을 바라서도 안 되는- 희생과 봉사의 여정! 


누구나 쉬이 말하듯_ 점점 나도 그런 생각에 젖어가게 되었다. 


"아무것도 모를 때 낳았으면 낳았지, 지금은... 내가 너무 소중해!" 

 

그리고 다윈이를 만났다. 

다윈과 함께하는 일상으로 충분히 충만했다. 내가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함께 살면서 나는 온전히 사랑했고, 그보다 더 깊이, 크게 사랑받았고- 다윈이로부터 분에 넘치게 치유받았다. 바라만 봐도 행복했다. 우리에게 더 이상의 무언가_ 다른 것은 더는 필요 없다고 생각했다.  


다윈을 만나기 위해 우리는 참 많은 준비와 공부를 했다. 

그리고 다윈이를 키우며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는 걸 뼈저리게 배웠다. 

그렇게 하루하루, 벽에 부딪치고 좌절하면서- 그와 동시에 천만 배 더 감동하고 행복해했다.

다윈은 순간순간 날 울리다가 웃기고, 속 끓이게 하다가도 귀한 가르침을 줬다.  

그렇게 여태까지 우리 세 식구,

우당탕탕해 가며 시끌벅적 잘 살아왔는데_    

이제 다시 시작되는 건가... 


벌써 내가 걱정된다. 

그리고 다윈이 걱정된다. 


나는 잘할 수 있을까? 이제 다시 막 시작한 내 일들은 어떻게 되는 걸까? 

우리 일상은 어떻게 될까? 

그저 우리 셋, 이제야 우리만의 평온하고 달콤한 일상이 익숙해졌는데 앞으로 우리는 또 어떻게 되는 걸까. 

아기가 그 조그맣고 둔한 손놀림으로 다윈을 퍽퍽 치거나, 꼬집기라도 하면 어쩌지? 

밤샘 육아에 지치고 피곤에 절어서 제대로 신경도 못 써주고, 아기 때문에 다윈이를 분리하고 멀리하게 되는 건 아닐까? 

사랑한다는 말도, 그 평온하고 부드러운 눈 맞춤의 여유도 없이- 

내가 다윈이를 귀찮아하거나, 멀리하려 하거나 그러면 어떡하지?! 



"다윈이 처음 왔을 때_ 기억나? 우리 둘이 밥도 못 먹고 일주일 간은 정말 멘붕이었잖아. 근데 지나서부터는 모든 게 점점 수월해졌어. 우리 멍멍이 참 잘 커줬잖아. 이번에도 잘 해낼 거야, 우리는. 그냥 둘째가 생긴 거뿐이라니까!"


좋겠다, 남편 녀석, 너는. 걱정도 없고 속도 좋구나. 

하지만 '둘째'라는 단어가 내 마음에 콕 들어와 박힌다. 

둘째, 그래. 둘째라 생각하면- 다윈! 이제 넌 형아나 오빠가 되는 거네?! 

 

다윈! 준비 됐어? 


"다윈은 좋은 형아/오빠가 돼 줄거야. 아기들 엄청 좋아하잖아, 인사할 때도 놀랄까봐 가만히 있어주고, 장난감도 양보하고. 그 지난 번에- 우리 조카 아기랑 놔뒀더니 그냥 옆에 앉아서 지켜줬잖아." 


그래, 그건 맞다. 녀석은 정말 철없고, 흥 많고, 세상 만만한 형아/오빠가 되어 줄 거다. 

나만 잘하면 된다.   


그래, 몰라! 이제 그저 나는 슈퍼맨이 될 수밖에 없다.  

오래전부터 그려왔던 나의 집, 내 가족! 그 그림과 똑같은 가족 수를 뽐낼 자신은 없지만- 

사랑이 흘러 넘치게, 너무나도 포근하고 따끈하게, 모두 감싸안고 많이 감사하며_ 

나는 더 부지런히, 근면하게- 알록달록 우리의 집을 칠해가야겠다. 


다윈, 우리 잘 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Welcome 202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