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를 통과하는 아들을 지켜보는 아빠의 고백
나는 남성이지만 여성적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과격하고 화끈한 것을 좋아하지도 않고 많은 남자들처럼 훌훌 털어버리지 못하고 무엇이라도 마음에 오래 간직하며 잘 표현하지 못하는 성향이 커서 그랬던 것 같다. 코칭과 상담을 배우고, MBTI와 애니어그램 등 성격유형에 대해 공부를 해 보고 나니 그것은 남성적, 여성적인 차이 보다는 기질과 성격의 차이가 더 큼을 알게 되었다.
그렇더라도 나는 희한하게 여성과 있을 때 더 익숙하고 편한 것 같다. 상담과 관련된 배움의 장소에는 항상 남자보다 여자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관련된 일을 하는 곳에서는 더 심했다. 놀라운 것은 상담 관련 일을 하기 전 일반 회사를 다닌 곳에도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는 것이다. 이렇듯 나는 여성과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고 적응을 했다.
우리 가족은 5명. 자녀가 셋이다. 첫째와 셋째는 딸이고 둘째가 아들이다. 청소년이 된 아들이 한 번은 그런 적이 있다. 남자 동생 한 명 있었으면 좋았겠다고. 아무래도 자기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놀이를 할 대상이 없어서 그랬을 것 같다. 유난히 여성과 친밀하고, 그래서 그런지 우호적이었던 아빠여서 그런지 아들에게 좋은 상대가 아니었을 수도 있겠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은 충분했던 것 같지만 아들이 좋아할 만한 몸으로 부대끼며 하는 놀이는 거의 못해주었다. 아빠의 성향이니 어쩔 수 없지라고 치부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관계가 틀어질 때 내가 너무 인색했나...딸 중심이었나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어릴 때 부터 아들은 달랐다. 움직임, 언어, 사고 등등. 세상에 닮은 사람은 있지만 같은 사람은 없으니 너도 독립된 인격체구나 라고 받아들였지만 솔직히 아들이 딸보다 키우기 더 힘들다고 느꼈다. 이 글을 쓰는 지금까지도 그 생각은 변함없지만 이런 질문이 생겼다.
정말 그런가? 아들이 딸 보다 키우기가 더 힘든게. 나만 그런거 아닌가?
사춘기의 한 복판을 통과하고 있는 아들과 전쟁 중인 요즘. 사춘기, 청소년과 관련된 책들을 많이 보고 있다. 저자는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부터 상담사 그리고 육아하는 엄마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그들은 모두 뇌의 문제를 이야기 하고 있었다. 전두엽의 발달이 여자보다 남자가 더 느리다고. 나의 청소년기는 잘 기억이 나지 않아 내가 어땠는지도 모르겠고 허용보다는 통제가 훨씬 강한 가정에서 컸기 때문에 사춘기다운 사춘기를 보내지 못했을 것 같다는 막연한 추측만이 있을 뿐이다. 그 책들을 보고 있을 때면 한 편으로는 너도 힘들겠지 하는 마음에 이해가 되면서도 막상 부딫힐 때는 꼭지가 도는 경험도 여러번 있었다. 내가 차라리 이제부터 상담을 안한다. 갈때까지 가보자라는 마음이 들기도 했다. 그 때마다 와이프가 나를 다잡아주었다. 나를 막았고 아들을 보호했다. 중이 제 머리 못 깎는 다는 말은 정말 진리다.
가끔 아들이 없고 딸만 있을 때가 있는데 솔직히 마음이 편하다. 긴장이 안 되서 그런 것 같다. 아들을 바라보는 나의 시선이 곱지 않은 탓도 있다. 조절하도록 통제해야 하고 의무를 다하도록 지시해야 하는 그런 부족한 아이로 바라보고 있으니 나와 함께 있는 아들도 불편할 것 같다. 아들의 하루를 생각해보면 감옥 같은 건물에 아침마다 들어가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정해진 시간과 진도에 맞춰 선택권이 제한된 곳을 한나절이나 되도록 갇혀 있다가 왔다면 반겨 주고 위로해 주고 안아줘야 하는게 맞다. 그런데 나는 수고한 아이에게 또 나의 잣대로 조종하려고 했었다. 그렇다고 너 수고했으니 쉬어라 하고 마냥 자기 하고 싶은 대로 내버려둘 수는 없지만 최소한 집에서는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주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함을 느낀다.
결국 중요한 것은 아이의 삶은 아이가 살아야하기 때문에 내가 그를 조종할 수 없고 바꿀 수는 없다. 이 사춘기를 잘 지나가서 정말 힘들고 어려울 때 아빠에게 손을 내밀어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겠다.
학교에서 돌아왔을 때 반겨주어야겠다. 그의 세계에 잠시 들어가기 위해.
#아들키우는게어려워요 #딸키우는게어려워요 #다다르지 #일반화시킬수없는 #자녀양육 #자녀는부모를성장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