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기쉼 May 17. 2023

강남역에서

어른과 어르신

한 할머니를 만났다



휴지를 꼭 받아달라고 하셔서 받아 들고 건물을 들어서는데

모델하우스에서 상담을 받고 가야 한다

내게 준 휴지를 돌려받기 위해 따라 들어오셨다



하필 내가 들어선 건물은 회전문이었고,

할머님은 나를 따라 들어오다가

그만 넘어지고 말았다



회전문에서 넘어지면, 굉장히 위험하다

자칫하면 회전문 틈에 손가락이라도 끼일뻔한 사고였다.



나는 그 장면을 보면서 너무 놀라고 창피했지만,

넘어진 할머니를 외면하고 그냥 갈 수가 없었다.





할머니를 따라 들어선 곳에서 20분이 넘는 상담을 받는 동안,

머릿속엔 수많은 생각이 스쳐갔다.



할머님은 왜

위험을 무릅쓰고 그 휴지를 챙기셔야 했던 걸까..

휴지가 뭐라고...


적절한 비유가 아닐 수도 있지만,


어쩌면 지금 내가 누리고 있는 것들을 위해서

불가피했던 나의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엄마 아빠의 오래된 희생을 마주하는 것 같았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발전하기까지

묵묵히 자기 자리에서 궂은일을 도맡아 하시던 어른들에게

마음 한켠에 감사한 마음을 품고 살아야 한다.



그렇지 못했던 것 같아서


그동안 아무 생각 없이 누렸던 것들이

부끄러워졌다



아주 많이.

이전 27화 심플 이즈 더 베스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