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린 Mar 30. 2024

호주의 맨발문화, 거리에 침뱉기를 조심하세요.

침 븥즈믈르그 해따..

도시를 떠나고 난 일이었다. 한국도 그렇듯 도시를 조금만 벗어나면 한적한 시골이 나오는 것은 호주도 같았다. 대자연이 반기는 호주시골은 평온 그 자체였다. 도시보단 인프라가 좋진 않지만 시골은 그 나름대로 멋과 재미가 있었다. 자연도 자연이지만 시끄러울 게 없어 오로지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정말 좋았던 것 같다. 언제 다시 그런 한적하기 짝이 없는 시골에서 여유를 느껴볼 수 있을까 생각하게 되는 요즘이다.


호주 시골로 가니 안 그래도 널찍한 호주 자연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졌다. 거기에다 사람도 많지 않아 사람끼리 부대끼는 일도 적었다. 시골이라 그런지 농장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를 제외하곤 그곳에 오랜 시간 터를 잡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 보니 도시에선 보기 힘든 호주문화를 많이 접했던 것 같다.


호주에는 맨 발족이 있다.


호주 시골에서 제일 놀란 것은 맨발로 거리를 다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애, 어른 할 것 없이 마트에서도 거리에서도 맨발로 다니는 사람들을 자주 보았다. 한국인으로서 지압돌에서나 아주 가끔 혹은 뒷산에서나 아주 가끔 볼 수 있는 장면을 호주에서는 매일같이 보는 게 신기할 따름이었다. 맨발로 다니는 게 좋다는 소리는 들었지만 날카로운 유리조각이라도 있으면 어떡하지? 더러운 거라도 묻으면? 하는 마음의 소리가 절로 나오는 것이었다.


몇 명만 그렇다기엔 아주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맨발로 거리를 다녔다. 그런 걸 보니 호주 거리는 딱히 더러운 것도 위험한 것도 없게 느껴졌다. 아! 위험한 게 있다면 독사라던가, 한국에선 볼 수 없는 야생동물이려나?

그렇다 보니 호주인들은 거리에 침 뱉는걸 무척이나 예민해했다. (이해가 가는 대목이다) 그도 그럴 것이 나조차도 거리에 침 뱉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보는 것도 싫지만, 가끔 가래가 꼈을 때도 호주에선 밖이라고 아무렇게나 뱉을 수가 없게 되었다. 물론 아무렇게나 뱉은 적도 없지만 맨발로 다니는 걸 즐기는 호주인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할 수는 없지 않은가. 그냥 삼키던지 아니라면 아주 구석진 어딘가에 뱉던지..

호주이지만 실내에서 벗은것 뿐..

호주의 거리는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신뢰를 쌓기 시작하면서 나도 맨발로 다녀보기 시작했다. 매번은 아니지만 해변을 걷는 다던지 해변에서 나와 산책을 조금 할 때라던지, 가끔 일 끝나고 마트에서도 맨발로 돌아다닌 적이 있었다. 그렇게 해도 누구 하나 거! 신발을 좀 신지? 하는 사람이 없었다. 이게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물론 본인 발은 본인이 지켜야 한다. 가끔 거리는 태양이 달궈놓아 아주 뜨거웠다. 맨발 초보자는 함부로 맨발로 걷다가 화들짝 놀라버렸다. (호주인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한 번은 마트에서 맨발로 다니다 한여름인데도 냉장시설로 발이 꽁꽁 얼어버릴 뻔한 적도 있었다. 


호주를 떠나 한국으로 귀국한 지 어느덧 4년이 훌쩍 넘었다. 호주처럼 한국 거리를 맨발로 다녔다간 누가 한소리를 할지 모른다. 물론 지정해 둔 산길을 맨발로 걷는 것은 누가 뭐라 하겠냐만, 마트에서 맨발로 다녔다간 정신 나간 사람 취급을 받을지도 모르겠다. 이게 바로 문화에서 오는 익숙함과 거리감이지 않을까!


이전 03화 호주의 엄격한 술문화, 밖에서 술이 보이면 안된다고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