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채널 DCN(채널 22)이 자체 제작하는 영화 정보 프로그램인 「출동 영화특급」을 신설한다. DCN 제작 프로그램은 할리우드 정보를 전하는 「인사이드 할리우드」와 영화 음악 프로그램인「시네뮤직」이 있지만 프로그램 전체를 자체 제작하는 것은 영화 채널 중 처음인 셈.(매일경제 96.7.5)” 서울역 앞에 있던 대우 빌딩, 그 뒤편 대우재단빌딩 12층에 DCN 본사가 있었다. 외주 제작사에서만 영화 프로그램을 만들다, 드디어 본사에서 제작하는 영화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 이곳에서 일하게 됐다.
말 그대로 영화정보 프로그램이었다. 신작도 소개하고, 촬영 현장에 직접 가서 스케치와 인터뷰도 해오고, 영화계 이슈도 짚어보고... 나름 한 시간을 꽉 채웠다. 일주일에 한 번 방송되지만, 작가 2명에 피디 4명인 단출한 팀이라 늘 바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게 이 프로그램은 특별했다. ‘시네 포커스’에서 영화계 여러 사안이나 쟁점들을 깊이 있게 다루면서 꽤나 많은 공부를 했다. 덕분에 부산, 전주, 부천 등등에서 열리는 국제 영화제에도 몇 년 동안 빠지지 않고 갔다. 당시 DCN은 아카데미 영화상을 생중계했는데, <출동 영화특급>을 하는 덕에 생중계 대본도 쓸 수 있었다. 무엇보다 많은 영화계 사람들을 <출동 영화특급>을 통해서 만났다.
그중 기억나는 몇몇... ‘무영 아저씨’ 내가 갔을 때 진행자는 이무영, 진희경이었다. 나는 늘 이무영 님을 무영 아저씨라 불렀다. 나이 차도 그렇게 안 났는데 그게 편했고 아저씨도 그렇게 부르는 걸 받아주었다. 무영 아저씨는 참 따뜻했다. 일할 때나 아닐 때나 늘 한결같았고, 작가를 편하게 해주는 진행자였다. 당시 아저씨는 박찬욱 감독의 <3인조> 각본 이후 절치부심 중이었다. 신인 감독들의 영화를 소개할 때마다 부러워하는 눈빛이 역력했다. 가끔 아저씨가 얘기해 주는 여러 가지 영화 아이디어는 기발하고 기괴하고 기이하고 흥미로웠다.
‘이동진 선배’ 조선일보의 <시네마 레터>를 꾸준히 보다가 이런 글을 쓰는 기자가 궁금해졌다. 때 마침 우리 프로그램에 출연할 기자가 필요했다. 나는 무작정 전화를 걸었다. 그리고 첫 통화에서부터 배짱 좋게 고정 출연을 부탁했다. “방송을 해본 적이 없는데 괜찮을까요?” 섭외 전화에 이 기자는 선뜻 응했다. 녹화장에 나타난 이 기자는 수줍은 듯 보였다. 대기실에 둘만 앉아있는데 어색한 공기가 감돌았다. 막상 첫 방송인데도 긴장하지 않고 찬찬하니 잘해주었다. 선배가 유명한 영화 평론가가 된 후에도 우리 프로그램이 첫 방송이었다고 언급하는 걸 볼 때마다 슬며시 웃음이 난다. 어쨌든 선배는 한참을 출연했고, 호칭도 ‘이 기자님’에서 ‘이 선배’라 바뀌었다.
그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출동 영화특급>을 거쳐 갔다. <시네 매거진>에서 인연을 맺은 염정아가 진희경 다음으로 진행을 맡았고, 내 친구 이지훈을 비롯해서 오동진, 김영진, 이현수 등등 선배 기자들이 나왔으며, 강한섭, 신강호, 전찬일, 조희문 등 여러 평론가들이 출연해 주셨다.
사무실 위치가 도심에 있다 보니 먹고 마실 때도 참 많았다. 점심시간, 편성팀 친구들과 밥 먹고 걷던 남산 길도 새록새록하고, 단출한 우리 팀끼리 밤늦도록 한 잔 하는 자리도 유쾌했고, ‘먹고 죽자’라는 모임을 만들어 이름대로 쓰러져 죽을 때까지 퍼 마시던 기자 선배들과의 정기 모임 자리도 아직까지 선명하다.
영화계에 돌아가는 이야기 만으로 썰고, 비비고, 버무리고... 일주일에 한 번, 한 시간 방송을 꽉 채웠다는 건, 그만큼 우리 영화계가 활기차고 풍성했단 의미다. 이제는 영화 만으로 채운 종합구성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힘들다. 우리 영화판이 무너진 것일까, 아니면 시청자의 입맛이 바뀐 것일까? 무엇보다 그랬던 시절이 다시 올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