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드리셋 Sep 01. 2020

아빠의 나이 듦과 사랑이 선명해지는 시간

후회할 걸 알지만 좁힐 수 없는 거리가 아쉽다



고속도로 두세 시간을 달려 친정 아파트 주차장에 도착하니 아빠가 나와계셨다. 곧 도착할 거라는 문자를 보고 진작부터 내려와 계셨나 보다. 문득 아빠가 되게 나이 든 할아버지처럼 느껴졌다. 예순 중반이 채 되지 않은 젊다면 젊은 할아버지인데 말이다. 손주 본 지 9년 차라 사전적 외할아버지가 되어있은지는 오래인데 뭐랄까, 명절 저녁 9시 뉴스 속, 고향집 대문 앞에 서서 두 손 흔들어 자식들을 맞이하는 그런 진짜 할아버지가 된 것 같은 느낌이랄까!


그렇게 집에 들어갔는데, 둘째가 영상통화할 때마다 갖고 싶다 노래를 불렀던 헤드셋 장난감이 책상 위에 놓여있었다. 저얼대 사지 말라고 내가 가격 알아보고 생일 선물로 사겠다고 그렇게 말했는데도, 10월까지를 못 기다리고 비싼 토이저러스에 가서 이걸 사놓고 우리가 오기만을 기다린 아빠, 퇴직 후 시간 많고 할 일도 없어 이리 기웃 저리 기웃 손주 갖고 싶다는 장난감을 사러가는 딱 그런 할아버지가 된 것 같았다.


하룻밤 자고 집으로 돌아가기 전, 엄마는 장조림이며 묵은지며 이거 저거 싸가야 할 것들을 말했다. 아빠는 묵묵히 듣더니 어디서 특대 사이즈 보냉백을 꺼내와 이거 처음 개시한다며 테트리스 하듯 차곡차곡 엄마가 읊은 음식들을 챙겨 넣었다. 낯설었다. 자주 볼 수 없었던 아빠의 이런 모습들이 익숙하진 않지만 왠지 따뜻했다. 마치 첫 아이를 낳고 키울 때, '아빠가 아기를 이렇게 좋아하는 사람이었다고?' 의아해했던 그런 기분이었다.


조금 멀리 떨어져 지내니 아빠의 나이 듦과 사랑이 더욱 선명해진다. 나쁜 기억이 좋은 기억을 다 덮는 희한한 뇌를 갖고 있어서, 섭섭한 말과 서운한 장면들이 유독 뚜렷하게 머릿속을 맴도는데, 이제 조금씩 희미해졌으면 좋겠다. 있는 그대로 지금의 나이 든 아빠의 사랑을 바라보면서.


글은 이렇게 쓰지만 아마 이런 얘길 직접 아빠에게 전하는 일은 없을 거고, 어쨌든 이 글은 아빠가 안 볼 거니까 편하게 쓰는 거다. 특별히 안 좋은 사이는 아니지만 친밀하게 바뀌기에는 너무 늦은, 언젠가 후회할 게 보이지만 그렇다고 허물없는 사이로 발전하지는 않을 아쉬운 관계. 불행한 사람에게 행복한 생각을 하란다고 행복해지지 않는 것처럼, 어색한 부녀 관계에 그러다 나중에 후회한다 말해도 금방 어떻게 되지가 않는다. 마음먹어서 될 거였으면 애진작에 그랬을 텐데.


이사 멀어진 물리적 거리 덕에, 그간 감춰져 있던 가까운 심리적 거리를 보게 된다. 다행인 시간이다.




아빠의 테트리스







매거진의 이전글 서툰 엄마를 다독여준 라디오 DJ의 한마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