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로 Feb 20. 2024

나는 ㅅㄱ포르노에 빠져 있다.

내적글쓰기 (with. 비판적 사고)

며칠 전부터 보기 싫은 영상이 떠돈다. 롤모델을 비판하는 영상이다. 다른 유튜버들도 두 팔 걷고 돕고 있어 비난 여론은 커지고 있다. 처음에는 '구독자 낮은 유튜버들이 괜한 사람 잡네, 덕분에 잘된 사람도 많은데 왜 그러지?'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관련 영상을 무시했다. 어제 올라온 영상은 비판에 대한 롤모델의 대처를 다뤘다. 유튜버에게 따로 메일이 왔지만 의문을 해소하는 내용은 없었다고 한다. 그의 대처에 대한 유튜버의 생각과 논리가 영상을 채웠다. 롤모델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들 정도로 설득력 있었다. (유튜버는 첫 영상에 롤모델이 과거에 이야기한 소득에 대해 증명이 어렵다고 말했다. 그 부분이 시청자를 속였다는 내용이었다)


음주, 도박, 불법 등으로 나락 가버린 유명인을 많이 봤다. 큰 관심을 둔 적은 없다. 내 인생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다르다. 롤모델은 가치관을 갖게 해 줬고 나를 행동하는 사람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더 이상 영상 내용을 무시할 수 없게 됐다. 롤모델은 비판적 사고를 하라고 말했었다. 그가 잘못했더라도 비판적 사고로 접근하라는 말은 옳다고 생각한다. 절대적 믿음은 내려놓고 '비판적 사고'의 스위치를 켰다. 비판 영상을 더 찾았다. 찾기보다는 알아서 추천 영상에 오를 정도로 이슈가 되고 있다. 계속 확산된다면 '성공'에 대한 대중의 인식마저 바뀔 것 같다. 유튜버의 말이 사실이라면 롤모델의 대처는 미흡하다 못해 기대 이하였다. 의문에 대한 명확한 증명이 없어 사실 유무 판단이 어렵다. 유튜버의 말이 틀렸으면 하는 마음도 있다. 하지만 모든 게 사실이라면 진실을 밝히고 사과하는 대처를 바란다. 팬으로서 다음 대처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을 계기로 지난 몇 년을 돌아봤다. 나는 '성공포르노'에 빠져있었다. 자그마치 3년이다. 그렇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당시 나의 심리와 이를 간파한 SNS의 영향인 것 같다. 안정적이고 평범한 삶이라고 느낄 때는 일과 사람이 전부였다. 일이 끝나면 즐겁게 사람들과 관계를 가졌다. 딱히 남는 것은 없지만 관계의 지속과 추억이 행복하게 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너무 안정적이라 생각했는지 잘못된 선택을 했고 빚이 생겼다. 그때의 나는 상당히 부정적이었다. 정신을 차리고 살 길을 찾았다. 그렇게 우연히 구매대행 강의를 들었다. 목적은 단기간에 큰돈이었다. 월 300, 월 500의 달콤한 단어에 정신을 놓았다. 결과적으로는 실행하진 못했다. 나와 맞지 않는 옷이라고 합리화하고 다음 성공포르노를 찾았다. 다음은 지식창업 강의, 그다음이 롤모델의 영상이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관심과 SNS는 '성공'이라는 단어로 도배됐다.)


모든 영상을 2번씩 돌려보고 성공하기로 결심했다. 그렇게 될 거란 확신은 나를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하게 했다. 덕분에 독서하는 습관이 생겼다. 무엇이든 배우고 실행했다. 롤모델의 포르노에 빠져 그의 서비스는 생각하지 않고 결제했다. 빚에 허덕이는 상태에서도 말이다. 더불어 비슷한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도 돈을 썼다. 돌아보니 성공포르노에 빠진 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성공포르노는 나를 얼마나 변화시켰을까? 돈만 봐서는 3년 전과 차이가 없다. 위와 같이 비판적 사고 없이 월천대사가 됐기 때문이다. (월 천만 원을 벌 수 있다 생각하는) 긍정적인 부분은 있다. 독서를 시작했고 무언가를 배우면 실행한다. 작지만 성과들도 있다. 포르노중독을 알았으니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둘 중에 하나다. 이제라도 다시 돌아가서 열심히 살 것. 아니면 인지하고 포르노 중독에서 나와 배운 내용을 통해 돈을 버는 것. 나는 후자를 선택할 것이다.


이번 영상을 통해 성공포르노를 파는 사람 말에 거짓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결국 그들도 팔아야 산다. 상세페이지나 광고에 확대해석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나를 성장시킨다. 그렇다고 무조건 부정적인 시선은 옳지 않다. 다시 부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잘못은 했지만 성공팔이에게 설득됐다는 건 배울 게 있다는 뜻이다. 좋은 것은 배우고 실수는 적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금 이런 영상을 접한 건 엄청난 행운이다. 나 또한 롤모델과 같은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에게 보이는 일이라면 '거짓'이나 '과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잘못된 가스라이팅도 마찬가지다. 아닌 사람도 있지만 성공팔이들의 다수는 직장인을 노예취급한다. 정당하게 일해서 돈을 벌고, 가정을 지키면서 살고 있는데도 말이다. 이 영상을 계기로 그런 말들은 세상에 나오지 않았으면 한다. 직장인은 월급노예라는 생각은 이 영상을 보기 전까지 했었다. 부끄럽게 생각하고 앞으로는 그러지 않아야겠다. 성공하지 않았을 때 이런 깨달음을 얻은 것에 감사하자. 나 또한 그런 성향이 있다는 걸 인지하자.


이제 나만의 결론을 내리자.


1. 나는 성공포르노에 노출되어 있다. 이를 알고 모르고는 상당한 차이다. 새로운 것을 접할 때 항상 떠올리자. 과장, 거짓이 없는지 비판적 시선으로 접근하자. 부정적인 것만 볼 필요는 없다.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긍정과 부정적인 측면을 전부 고려한다. 이후 올바른 판단을 하자.


2. 롤모델에 대해 다시 생각한다. 나의 믿음과 그의 실체는 다를 수 있다. 냉정한 시선으로 보면 알 수 있다. 종종 의문이 생기는 부분도 있었다. 그런 마음이 생길 때 항상 비판적 사고의 스위치를 켜자.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생각만 하지 말자. 마음이 흔들렸다면 분명 설득력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 부분은 배우도록 한다. 설득을 하는 과정에 잘못이 있었는지는 계속해서 관심을 갖도록 하자. 감정적이 아닌 논리와 이성으로 판단하자.


3. 성공포르노에 빠져 퇴사까지 결심했다는 걸 인정하자. 퇴사를 결심한 것은 그렇지만 나쁜 상황은 아니다.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하자. 가보지 않은 길을 경험하자. 그 자체가 큰 경험으로 남을 것이다. 내가 가는 길에 끝에 무엇이 있을지 아무도 모른다. 용기 내서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 확인하자. 나는 하루하루 점점 더 발전하고 있다. 이런 나를 진심으로 믿는다.

 



느낀 점. 글을 쓰면서 많은 생각이 변했다. 아직 생각을 끊으면 안 될 것 같다. 글을 마무리하고 더 생각을 이어갈 예정이다. 글의 내용 말고도 요즘 느낀다. '진실'은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치인 것 같다. 진실은 비판하기 어렵다. 진실을 비판하는 건 잘못된 거짓일 뿐이다. 진실, 원칙을 지키는 것. 두 가지만 잘 지켜도 가슴 졸이며 살아갈 일은 없다. 글을 끝내고 남은 생각을 이어가자.




다음 글은 퇴사 전 마음에 대해 써보겠다. 2/28일이 퇴사 전 날이기 때문이다. 그날의 생각과 감정이 어떤지 글로 써보겠다.

이전 10화 2월은 너무 무서운 달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