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쓰기 Dec 02. 2021

원망대해(怨望大海)

머식이,〈가을 소나타〉, 잉마르 베리만 감독

삶에 내던져진 건 오히려 아이였다. 

아이는 ‘원망’을 원망하곤 했다.  


오롯이 스스로 감내해야 하는 이 삶을,  

나를 탓하는 이까지 있다니. 

본인에게만 지독한 삶인 줄 알았는데 타인까지 망가뜨린 셈이었다.

 이 시작은 일어나지 말았어야 했다고 생각했다. 




“나는 내가 너무 불쌍하다.”

 “밑은 바라볼 수 없었어. 나를 잡아당기는 것만 같았으니까.  

하루에도 수십 번 나는 떨어져 버린 나와 마주했지만,

 그건 내가 될 수 없는 나였어.” 


아이는 그를 몇 번이고 붙잡아야 했다. 


노골적인 자기연민과 애달픈 일기와 같은 원망을 듣고 있자면, 

아이는 감히 자신의 존재를 긍정할 수 없었다.

 지겹게 이어졌던, 위태롭지만 끈질기게 끊어지지도 않던 아이의 삶은  

딱 그 정도의 어쭙잖은 연유로 발생했고.  

이토록 모질게 주어져 버린 것이었다.




이 모든 고통의 억겁과 굴레에서 마치 관망자인 듯, 

멀찍이 떨어져 있길 결정할 수 있는 것 또한

아이에겐 감히 가져볼 수도 없는 어떠한 권력처럼 보였다. 

그만큼 고통의 분배는 적어지고  

남은 이들이 짊어져야 할 무게는 가중되었다. 

아이의 몫은 꽤 견고했다. 




그는 비로소 속이 깨끗하게 비워지기라도 한 듯,  

배가 고프다고 했다. 

아이는 묵직하고 불쾌한 포만감이 들었다

이전 01화 그림같은 해피엔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