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후회없이 Feb 18. 2024

2. 겁먹지 마 편입일정 정리해줄께

영어 에세이의 본질을 파헤쳐보기 전에, 안그래도 논술 준비하는 것도 머리 아픈데 정신없는 일정 정리부터 해보자.

<24년도 편입학 모집 기준>
23년 11월 29일        : 모집 요강 및 서식 업로드
23년 12월 5일 ~ 7일 : 원서접수
23년 12월 23일        : 필기시험
24년 1월 10일          : 2단계 평가대상자 발표
24년 1월 11일~ 12일 : 서류제출
24년 1월 16일          :  제출 서류 확인
24년 2월 1일            : 최종합격자 발표 (2월 2일 발표 예정이었으나 하루 조기발표)



모집 요강 및 서식 업로드


2023년도 기준 24년도 편입 모집 요강은 연세대학교 입학처에 11월 29일에 업로드되었다.

생각보다 원서 접수 직전에 요강이 올라오기 때문에 TO를 예측해서 눈치싸움으로 지원할 학과를 미리 정하기엔 쉽지 않다. 더군다나 아예 TO가 안나는 학과도 있을 수 있기에 이 점을 유의하길 바란다.

(편입 준비하면서 고대 언어학과 TO나면 넣을 생각이 있었으나, 24년도엔 티오가 아예 나지 않았다)


https://admission.yonsei.ac.kr/seoul/admission/html/main/main.asp > 입시 주요 공지 > 편입학 > 편입학전형 요강 및 서식을 누르면 보이는 화면은 아래와 같다.



하나씩 살펴보자면

1. 편입학 요강 및 서식 (전체) : 이 파일엔 편입 일정 및 원서접수 안내, 학과별 TO, 편입전형 별 설명 및 지원자격 등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2. 학업계획서 : 학업계획서는 1차 논술(에세이)를 통과한 후, 2단계 평가 자료로 제출하는 서류이다. 자기소개서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3. 수료예정서 : 수료예정서 또한 학업계획서와 함께 2단계 평가 자료로 제출하는 서류이다. 2학년을 마쳤다면 2학년 수료증명서를, 2학년 과정 중에 있다면 2학년 수료 예정 증명서를 본인 대학교 제증명 발급 사이트에서 출력하면 된다.

4. 기타서류 목록표 : 2단계 평가 자료로 제출하는 학업계획서에 학술적/비학술적인 활동들을 서술할 수 있는 문항이 있는데, 이러한 활동을 뒷받침할 증명서/인증서를 최대 5개까지 2단계 평가 자료로 제출 할 수 있다. 인증서를 제출할 경우 기타서류 목록표에 따로 제출할 인증서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적어야한다.

5. 수학기간 기록표(재외국민편입학), 해외학교 관련사항 기록표, 사유서 : 이 서류들은 재외국민이거나 해외 대학교에서 편입하는 경우 제출하는 서류들인 것 같다. 만약 재외국민/해외대학이 아니라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들이다.

6. 제출서류 체크리스트 : 아무래도 1차 합격 후 2차 때 평가자료로 제출해야할 문서들이 많다 보니 제출서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서 제출 할 서류들을 빠짐없이 챙겼는지 재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하겠다.




원서접수


원서접수 당일이 되면 입학처 사이트에 원서접수 공지사항이 올라온다.

https://admission.yonsei.ac.kr/seoul/admission/html/main/main.asp > 입시 주요 공지 > 편입학 > 2024학년도 편입학전형 원서접수 안내를 누르면 보이는 화면은 아래와 같다.




내가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노란색 JINHAK 원서접수 를 누르면 진학사로 연결되고, 요구하는 인적사항 및 전적대 관련 정보를 채우면 된다. 대입 원서 접수할 때를 떠올리면 될 것 같다.



필기시험


대략 필기시험 이틀 전에 고사장을 공개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고사장 및 시험일시는 마찬가지로 입학처 사이트에 올라오며,  https://admission.yonsei.ac.kr/seoul/admission/html/main/main.asp > 입시 주요 공지 > 편입학 > 2024학년도 편입학전형 필기시험 고사장 안내 에서 확인 가능하다.



시험은 2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시험 시작 1시간 전까지 입실 마감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학교 캠퍼스가 큰 건 알았지만 직접 가보니 더 컸다.. 총총 걸음으로 빨리 걸어도 어느 건물로 배정 받느냐에 따라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널널하게 시간 잡는 것을 추천한다.)



2단계 평가대상자 발표


2단계 평가대상자 발표는 모집요강에 명시한 대로 정확히 5시에 올라왔고, 접속 인원이 많았는지 나는 5시 5분까지 계속 새로고침해서야 확인할 수 있었다.




2단계 평가 서류제출


에세이도 나름 빡쎘지만.. 난 2단계 서류 준비하는 이틀이 제일 빡쎘던 것 같다.....

(10일 오후 5시에 1차 합격 확인 후, 정확히 2일 동안 서류를 준비할 수 있었는데, 나는 1차 합격한 날 신나서 저녁 먹구 집 들어가느라 학업 계획서 쓰고 서류 준비하기에 시간이 더 촉박하게 느껴진 것 같기도 하다ㅎㅎ,,,)


2단계 평가 서류는 모집요강 설명할 때 함께 설명한 학업계획서, 수료예정서/증명서, 기타서류, 등을 이야기하는데, 챙겨야할 것은 아래와 같다.


✓ 편입학원서 출력본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출력)

✓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수여(예정)증명서

✓ 전적대학 성적증명서 원본

✓ 학업계획서

✓ 공인어학성적 원본 (언더우드의 경우 토익)

✓ 기타 서류 (선택)


나는 12일 오후 4시 쯤 백주년기념관에 서류제출하러 갔는데, 정말 줄이 어마무시하게 길었다...

번호표 받고 대기할 정도로 사람이 진짜 많았고, 거의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 대기한 후 서류제출하고 나올 수 있었다.

여기서 접수 당일 날 궁금해할 법한 질문 하나 짚고 가겠다.


Q. 5시 조금 전에 도착했는데 줄이 너무 길어서 5시까지 서류가 접수되지 않으면 어떡하죠? 자동 탈락 되어버리는 건가요?

A. 5시 전에만 도착하면 번호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서류 접수가 5시 이후에 되어도 정상 접수 됩니다~



대망의 최종합격자 발표



이야,,, 다시봐도 마음이 웅장해진다,,,,


원래 모집요강에는 2월 2일 5시에 최종합격자 확인이 가능하다고 적혀있었는데, 웬걸 하루 조기발표가 나버렸다.

나는 과외 중에 지인한테 조기발표가 났다는 소식을 들었다. 쿵 떨어진 심장 부여잡고 과외 학생 몰래 폰으로 다급하게 입학처에 들어갔는데.. 저 시뻘건 최종합격 보고 손이 덜덜덜 떨려서 과외하면서 펜이 잡히지도 않았달까,,,(˃̣̣̣̣︿˂̣̣̣̣ )  

결국 난 과외 끝나고 나오면서 엄마아빠랑 엉엉엉 울면서 전화했다고 한다..ㅎ




편입 일정과 최대한 정성스럽고 상세하게 덧붙힌 설명들 참고하면서 편입러들도 모두 새빨간 합격을 맞이할 수 있었음 좋겠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에세이 준비과정과 나름의 팁을 공유해보겠다.

이전 01화 1. 왜 편입인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