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eulism Feb 04. 2024

과식도 폭력

어제 요가를 다녀왔는데, 요가선생님이 비폭력에 대한이야기를 하셨다. 어떤 사람들은 비폭력을 전쟁, 학교 폭력 이런 것으로 연결시킬 수 있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은 지극히 개인에 대한 소소한 비폭력이라고 하셨다. 비폭력은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인데, 과식 또한 또 하나의 폭력이라고 하셨다. 내가 많이 먹었기 때문에 나의 장기가 본래 움직이던 것보다 더 과하게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기에 이 또한 장기에게 해를 가하는 것인셈이라고.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다. 나는 얼마나 많은 폭력을 장기에게 하고 있었던 것일까. 근데 음식은 너무 맛있는데. 어쩌지.

매거진의 이전글 80%의 노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