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창준 Mar 23. 2023

사춘기

깎아낸 연필심의 길이만큼 

영혼이 자란다고 믿었다. 어렸으므로, 

영혼이 있는지 묻는 게 먼저 아닌가, 

연필심을 뚝뚝 부러뜨리며 너는 대답했다, 

우리가 함께 쓸 수 있는 낮은 늘 부족했고

밤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무지했다. 

내게 160그램 가량의 희망이나 

희고 서울말을 쓰는 부모가 있었다면, 

마른 침을 뱉으며 너는 중얼거렸다. 

대신 너는 공부를 잘하잖아. 

그건 남들 보다 그냥 

조금 덜 착해도 덜 미움 받는다는 의미일 뿐이야.     

그러나, 가슴에 슬픔을 삭이면 

등이 달처럼 둥글어진다는 너의 말이 좋았다.     

우리는 종종, 서로, 한창, 

엇비슷한 슬픔을 들려주는 놀이에 열중했고

남 몰래 엄마의 죽음을 바라기도 했다. 

버저 위에 손을 올린 퀴즈 참가자처럼, 

얼룩진 불행을 번갈아 말하다 보면

점점 더 많은 그늘과 비극이 필요했다.      

묵주처럼 나란히 이어져 닳아가고 싶었지만

나는 너에게 이곳은 공장이 많아 안심이라고 했고

너는 나에게 그래서 이곳을 떠나고 싶다고 했다.     

보름이어서 분화구가 선명해진 달에서 선뜻 계피향이 났다.

이전 01화 내가 묻은 세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