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치환 Jan 04. 2022

무한한 충만함을 경험하다

소중한 사랑을 알게 되다

술주정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아버지 때문에 힘들었지만, 더 힘든 분이 어머니였을 것이다. 그러나 어머니는 그 힘든 환경에서도 나를 대할 때는 언제나 미소 띤 얼굴로 웃어주었다. 어머니는 어떻게 그런 환경에서도 미소를 지을까? 학창 시절 그런 어머니가 너무 신기했다.


나는 세상에서 어머니를 가장 존경한다. "신은 모든 곳에 있을 수 없어 대신 엄마를 만들었다”라는 말이 있듯이 가끔 저분은 사람이 아니라 신이 아닌가? 이런 생각마저도 든다. 어머니는 지옥과 같은 환경에서도 자식의 안녕을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는 분이었다. 이런 어머니를 생각하니 나의 마음속에서는 이것이 행복인지 모르겠지만 충만함이 무한대까지도 갈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의 어머니가 신과 같은 존재라고 생각을 하니 그 충만함과 흐뭇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라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다.


어머니에게서 나란 존재는 어머니의 모든 것을 희생하여도 아깝지가 않은 그런 존재였을 것이다. 어머니의 그런 사랑과 희생에 감동이 되어, 나 역시 어머니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이 들게 되었다.


어머니를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이 깊어지면서 충만함과 행복도가 올라가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맛난 음식이나 여행을 가는 소확행과 같은 즐거움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나의 행복도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다. 무한한 충만함을 경험하게 되면서 아버지 때문에 겪었던 우울증과 무기력을 극복하게 되었다. 힘든 환경에서도 버틸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었다.


무한한 충만함을 경험하게 되면서 진정한 행복이 여기에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 사랑에 대해서 탐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사랑한다는 의미는?


사전적 의미로 사랑이란 어떤 사람이나 존재를 몹시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마음. 또는 그런 일이라고 나와 있다.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것이 어떤 것일까? 사람마다 사랑을 너무나 주관적으로 생각하고 자의적으로 해석한다. 나는 사랑이라고 한 행동이 상대방에게는 괴로움이 되기도 한다.


얼마 전 TV 프로그램에 여자 방송인이 울먹이면서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었다. 새벽에 방송이 끝나면 회사 근처 숙소에 들어가는 시간이 일정했다고 한다. 그럼 어머니가 그 새벽 시간에 숙소에 있는 유선 전화로 전화를 했다고 한다. 스마트폰은 유치원생도 가지고 있는 세상인데, 어머니가 유선 전화로 전화한 이유는 뭘까? 아무리 자식의 안전이 염려된다고 하지만 다 큰 성인을 저렇게 확인하는 것이 사랑일까?


우리가 흔히 사랑한다고 서로 말하지만, 사랑을 제대로 실천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보기 힘들다. 서로 사랑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행하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배우자나 자식에게 사랑한다는 명분으로 구속하고 집착한다. 그리고 엄청나게 희생하고 노력하고 난 뒤, 그 희생한 노력에 대한 보상이 돌아오지 않을 때 배우자에게는 배신감과 회의감을 느끼고 자식에게는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하는 말을 하게 되는 것을 듣게 된다.


자신은 사랑한다고 배우자와 자식을 위해서 그렇게 집착하고 희생했다고 말하지만, 보상을 바라고 희생하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라 투자다. 이런 잘못된 사랑은 결국 불행을 자초하는 것이다.


진정한 사랑이 아닌 투자를 하는 사랑이라면 그런 사랑에 감동하고, 나의 목숨만큼 소중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진정한 사랑이 아닌 투자이기 때문에 서로에게 진정한 사랑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내가 너를 위해서 이렇게 노력하고 희생하고 있으니, 너도 나에게 보상해야 한다고 하는 것을 사랑으로 여긴다면 얼마 뒤 상대방에게 보상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보상이 오면 다행이겠지만, 보상이 오지 않는다면 그 사랑은 곧 미움과 원망으로 변하게 된다. 결국 엄청난 부작용이 오게 된다.


사랑하는 연인이 헤어질 때 그동안 선물한 명품백과 선물을 돌려달라고 소송까지 하는 뉴스를 접할 때가 있다. 사랑이 아닌 투자를 했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것이다. 투자하는 마음으로 사랑이란 것을 하게 된다면 그런 사랑에서 오는 행복은 거품과도 같은 것이며 부작용은 아주 심하게 된다.


진정한 사랑은 무한한 행복을 가져다준다. 행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랑인데, 이런 사랑을 잘못 생각하고 있으니, 행복할 수가 없는 것이다. 나의 글에서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글이 있다면 바로 사랑이다.

이전 06화 자신에 대해 알아가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