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s It All About
2014년 메스니가 논서치에서 발표한 솔로 앨범입니다. 그의 솔로작은 이렇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곡은 오리지널 중심
연주는 솔로 혹은 앙상블
앙상블은 PMG 멤버 또는 게스트 참여
이 앨범은 메스니의 솔로 앨범 중 처음으로 커버곡으로만 구성되었습니다. 네 가지 기타를 사용하여 솔로 연주만을 합니다.
뛰어난 작곡가인 메스니가 선곡한 열 곡은 포크, 팝, 영화 음악, 서프 록, 소프트 록, R&B, 보사노바 등으로 다양합니다. 이 곡들은 그가 십대 초반까지 즐겨 들었던 40곡의 일부입니다. 연주는 바리톤 기타를 주로 사용하였고, 일부 곡에 42줄 피카소 기타, 6줄 기타, 나일론 기타 등을 연주하였습니다.
커버곡만을 연주했다는 사실을 제외하면 이 앨범은 다음 작품들과 맥락을 같이 합니다.
2003년 One Quite Night
2014년 What's It All About
2023년 Dream Box
2024년 MoonDial
연주는 아주 담백합니다. 메스니가 어린 시절 들었던 곡들이라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0여년 전 들었던 곡들을 장인은 풋풋한 시절을 연상하며 담담하게 코드를 집고 줄을 튕깁니다. 폴 사이먼의 "The Sound of Silence"부터 존 레논과 폴 매카트니의 "And I Love Her"까지.
산드린 리의 앨범 커버 사진처럼 밤의 중심으로 서서히 빨려들어가는 매력이 있습니다. 이 앨범이 그래미 뉴 에이지 상을 받은 것이 의외라고 생각할지 모릅니다만 듣다보면 일리 있습니다.
메스니의 편곡과 연주를 거쳐 새롭게 탄생한 곡들에 대하여 그래미와 빌보드는 다음과 같이 화답하였습니다.
2012년 그래미 최우수 뉴 에이지 앨범상
빌보드 재즈 앨범 1위
빌보드 200에 진입
자, 밤의 심장 속으로 메스니의 기타 연주와 함께 들어가 보시죠.
핫불도그